포스트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5.06.2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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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포스트 모더니즘 : 레오스타인버그 처음 사용
1970년대 말경부터의 미술
모더니즘의 신화를 해체하고자 하는 담론
-새로운 양식의 발명보다 이전 것에 대한 반성에 몰두
-그러므로 실천이 곧 담론
● 포스트 모더니즘 용어의 한계
일관된 목표를 지향하는 이즘이라는 모더니즘적 접미사가 그것 자체를 부정하는 모더니즘 이후의 미술에는 적합하지 않음. 그래서 포스트 모던 미술을 접근하는 데 있어서는 분석과 종합이라는 모더니즘적 방법보다는 주어진 단편적인 증후들을 더듬어가면서 그것들의 불 협화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커다란 조각그림을 그려보는게 적절하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
● 작가의 죽음-원본에서 차용으로
포스트 모던 시대의 미술가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의심의 눈길을 보내기 시작한 표적은 작 품과 작가의 절대적인 관계.
미술가들은 롤랑바르트 파리대학에서 고전문학 학위를 받고 1940년 파리대학 교수로 취임, 1948년 이후는 부카레스트와 알렉산드리아의 대학강사, 외무성 근무를 거쳐 1953년 프랑스 국립과학센터에서 어휘학과 기호론을 연구하였다. 1960년 에콜 프라티크의 교수가 되고, 신비평(新批評)의 대표적 존재로서 사회학 ․정신분석 ․언어학의 성과를 활용한 대담한 이론을 전개하여 때때로 논쟁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주요저서로는 《영도(零度)의 문학 Le Degr zro de lꡑcriture》(1953) 《비평과 진실 Critique et Vrit》(1966) 《기호학 개론 Elments de smiologie》(1965) 등이 있다.
가 선언한 '저자의 죽음', 정확히 말하면 '원본적 의미'를 창시한 자로서의 미술가 개념의 종말을 시연하기 위하여 이미지의 표면을 주목하게 되었다.
이미지는 작가의 깊은 내부로부터 창조된 것이라기보다 주변에서 표류하는 선행 목록들 중에서 차용한 것이 되었다. (ex- 다른이의 사진 작품을 차용 -셰리 르빈)
예술가 개념을 탈신화화
참고 자료
․참고도서
『현대미술의 풍경』, 윤난지 지음, 예경 2000
『두산 세계 대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