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사내 정보공유의 유인효과(게임이론에서본 정보공유의 타당성)
- 최초 등록일
- 2005.06.20
- 최종 저작일
- 2005.06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게임이론이라는 톡특한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내 정보공유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입니다. 경영학 수업에서 A+그레이드를 받은 우수한 자료입니다. 많이들 참조하세요..
목차
Ⅰ. 동기부여: 정보공유의 유인효과(게임이론적 접근)
1. 게임이론이란?
-사슴사냥 게임(사회학 게임 이론)
2. 게임이론에서 본 정보공유의 타당성
-나의 정보를 동료사원에게 제공하는 것이 이득인가, 제공하지 않는 것이 이득인가?
3. 정보공유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제도파괴형 기업의 인적관리
Ⅱ.생산운영관리
1. 생산활동이란
-생산은 기업 활동의 근간이다.
2. 생산성 향상이란
-떠오르는 생산관리 시스템 TPM
3. 생산관리의 내용
-생산관리는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가?
4. 생산계획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5. 자재 및 재고관리
-당장 내일부터 붕어빵을 팔아보자
6. 종속수요품의 자재소요계획(MRP)
7. 생산관리의 역사와 발전
본문내용
기업과 경영의 이해 제 3차 레포트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2005학년도 1학기
Ⅰ. 동기부여: 정보공유의 유인효과(게임이론적 접근)
1. 게임이론이란?
정보공유의 유인효과를 게임이론적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게임이론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게임의 상황에 참여하고 있으며 인간의 사회적 행태와 경제사회의 현상을 파악하는데 게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임을 이해하기 위해서 게임의 특징을 체계화시킨 것이 게임이론(game theory)이다. 구체적으로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의 상황(즉 내가 취한 행동이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상대방의 행위에 의해 나의 전략이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개인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 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더 나아가 게임이론은 개인의 전략이 초래하게 될 결과 중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어떠한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실용적인 기여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