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미술관에서의 전통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05.06.1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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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관광부 소속으로 제비울미술관에 파견되어서 인턴할때..작성한 발표문입니다. 본문만 11페이지이고..마지막은 참고문헌 장입니다.
목차
1.서론
2.전통미술교육의 대두와 의미
3.박물관.미술관에서의 전통미술교육
4.전통미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5.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의 육성을 그 기본 정신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을 통해 추구해야할 인간 특성으로 전인적 성장의 바탕 위에 개성을 지향하는 인간,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인간, 교양과 직업적 능력을 겸비한 인간, 전통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민주적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듯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도 우리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부각시키고 있다. 21세기에는 우리 것을 찾아 한국 전통미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해야만 할 것이다. 그러므로서 우리의 기질에 맞는 우리의 미를 계승하고 창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우리 전통미술은 우리 자체적으로서의 관심뿐만이 아닌, 오늘날 서구 학자들이 동양철학과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는 현상은 서구 문명의 정신적 한계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동양의 고도 한 정신문화 속에서 찾고자 하는 움직임을 많이 볼 수 있다. 게오르규는 그 중에서도 한국을 가리켜 “미래의 빛은 동방에서 다시 솟아나리라”라고 예찬하면서 한민족의 잠재력을 지적한 바가 있다. 그리고 인도의 시성 타고르(R. Tagore)도 한국을 가리켜 “일찍이 아시아의 황금 시대엔 한 개의 등불이었던 코리아 다시 한번 그 등불 켜지는 날에 그대 동방의 밝은 빛이 되리라”라고 노래 불렀던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의 미술교육은 학교 안에서 뿐만이 아닌, 학교 밖에서도 다루어지는 내용 학의 대부분은 공시적으로는 서양미술에, 또 통시적으로는 현대미술 분야에 치중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동양의 전통미술문화는 소홀하게 취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다행히 최근 들어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세계미술문화와 함께 전통미술문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
확대된 미술 문화의 개념은 교육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주요 전통미술문화를 발굴하고 그 의미를 재조명하는 조력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발굴한 전통미술문화유산들을 그대로 보존 전수하는 것만이 최선이 아니라, 한 사회와 문화의 산물로서 올바로 해석해야 하며 나아가 오늘의 미술교육 현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의 모색과 실천이 요청되고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삼랑 《美術敎育槪論》 미진사. 2000
안금희 외 공저 《미술교육과 문화》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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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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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숙 〈전통미술교육과 박물관: 전통미술교육의 담론과 그 맥락들에 관한 연구〉《조형교육 제 23집》한국조형학회. 2004
이돈희 〈제7차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p.97. 한국교육개발원. 1997
국내논문
임미진 〈초등학교 미술활동에서 한국전통미 교육과 지도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민희 〈한국 민속박물관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