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기법] 메시앙의 작곡기법
- 최초 등록일
- 2005.06.11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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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거하느라 진땀 뺐습니다...ㅠㅠ
목차
Ⅰ. 서론
Ⅱ. Olivier Messiaen의 작품경향
Ⅲ. Olivier Messiaen의 작곡기법
1. 음향색채
2. 선법체계
3. 정신적인 시간의 표현
4. 리듬의 특이성
Ⅳ. Olivier Messiaen음악의 유형별 목록과 시기별로 본 피아노 목록
Ⅴ.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금세기에 가장 위대한 작곡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올리비에 메시앙은 단지 작곡가로서 뿐만 아니라 오르가니스트이며 이론가, 교육자, 조류학자로서의 삶을 살았던 독실한 가톨릭 신앙인이었다.셰익스피어 연구가인 아버지와 신비주의 여류시인인 어머니를 둔 메시앙은 그러한 가정적 배경과 대자연 속에서 맑은 심성과 대우주관을 키워갔고 실제로 알프스 산 중턱의 조그만 목장이 그의 작업장이기도 했다. 샤르동에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유명한 고전작품의 공부에 일찍부터 흥미를 보이게 된다(이미 1914년에 피아노를 위한 소곡을 작곡했다). 10세의 생일축하로 그의 최초의 화성법 교사 장 드 지봉이 보내준 펠레아스와 멜리상드의 관현악 스코어는 메시앙에게 하나의 계시가 되었다. 이후 일가는 파리에서 살게 되었고, 메시앙은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이후 11년간 노엘 갈롱 및 장 갈롱(화성), 모리스 엠마뉴엘(그는 메시앙에게 풍부한 선법과 그리스의 음율법을 가르쳤다), 폴 뒤카스, A. 에스틸, 마르셀 뒤프레(오르간), 그리고 팔캉베르(피아노)에게 배웠다. 1928년에 출판된 오르간을 위한 제1작(미출판은 포함하지 않음) 천상의 잔치는 관현악곡의 편곡으로써 메시앙이 좋아하는 몇 개의 선법, 특히 나중에 조옮김이 한정된 선법 제2번이 될 선법을 이미 포함하고 있었다. 이 조옮김의 한정된 선법이란, 다른 음도로 조옮김하면 음정간의 어떤 규칙성에 의하여 당장 원형과 같은 음이 되어 버리도록 음정이 배치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메시앙이 불가능성의 매력이라고 불렀던 것이다. 격렬하고 관능적인 화성법, 꾸불꾸불한 선율선의 잡아 늘이기, 종교적인 것에 직결한 주제 등은 바로 메시앙풍의 특징으로, 이 첫 출판 작품에서도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