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민속문학의 이해(무가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5.06.0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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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무가의 개념과 특성
2.무가의 발생과 전개
1) 제정일치시대의 무속
2) 무속과 불교의 습합
3) 주자학의 도입과 무불 억압
4) 무가에의 관심과 조사 연구의 활성화
3.무가의 문학적 갈래
1) 서사적 무가
2) 교술적 무가
3) 희곡적 무가
4) 서정적 무가
4.무가와 무속사회문화적 의의
본문내용
1. 무가의 개념과 특성
무속(巫俗)은 예로부터 전해오는 민간신앙의 하나로서, 무속적 세계관을 주축으로 전해지는 종교신앙적 현상을 말하고, 무가는 그 무속제의의 현장에서 무당에 의해 구연되는 구비전승물을 일컫는 말이다. 무가는 그 구연 및 전승의 주체가 무당이라는 특수 기능인에 한정되며, 굿의 현장이라는 특수공간을 무대로 한다는 점에서 다른 구비시가인 민요, 잡가 등과 구별된다. 또한 구연방식에 있어서도 무가는 대부분의 경우 악기 반주와 춤이 곁들여 행해진다는 특수성이 있다. 무가 전승자로서의 무당은 흔히 세 유형으로 나뉜다. 신이 내리는 무병과 이를 치유하는 내림굿 체험을 통해 주술적 능력의 영험을 인정받는 강신무, 가계 혈통에 따라 굿을 배우고 익혀 세습적 사제권을 지니게 된 세습무, 노래와 춤 위주로 신을 즐겁게 하는 강신무나 세습무와 달리 무경을 읽어 재화를 물리치고 복을 불러들이는 독경무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 세 유형 중에서 독경무의 무경은 책으로 정착된 자료이기에 구비문학의 하나인 무가의 자료에 포함시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 형식와 내용 또한 한문어구나 신통의 나열이 대부분이므로 문학성도 떨어진다. 그리고 강신무는 주술의 효과가 뛰어나 '용하다'는 평은 들을지라도, 강신에 의해 갑자기 무당이 되었기 때문에 무의의 기교, 무가의 세련성 및 가창능력 등의 면에서 세습무보다 못하다. 이들과 달리 세습무는 영험은 비교적 덜하더라도, 무의와 무가가 대대로 전승과정을 거치면서 학습된 것이므로 그 기교와 사설의 내용이 세련 정제된 모습을 보인다. 무가의 주술성과 신성성은 무속제의를 바탕으로 형성되고, 이 제의 때 신의 위력으로 화를 물리치고 복을 불러온다는 믿음은 신앙적 공감대의 바탕으로 자리 잡는다. 또한 오락성은 굿과 무가의 현장성을 염두에 두고 논의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마을 공동체의 유흥적 볼거리라는 기능이 있었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