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다빈치] 레오나르도 다빈치
- 최초 등록일
- 2005.05.3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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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빈치의 작품과 그의 생애
그리고 다빈치 작품중. 최후의 만찬
전문가들의 작품평가와. 나의 주관적인 작품평가
와 소설다빈치코드의 비교
목차
1.시대적배경: 16세기 르네상스가 낳은 만능 예술인 레오나르도 다빈치
2. 세상이 잠들어 있을때 너무 빨리 깬 사나이 <레오나르도 다빈치> 생애와 일화
3. 작품에 대한 객관적 평가
4. 작품에 대한 개인적 느낌
본문내용
다빈치의 작품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최후의 만찬이라는 것이었는데. 이 작품이 인상 깊었던 이유는 베스트 셀러인 [다빈치 코드]에서 최후의 만찬의 그림을 분석하고 고발하는 장면이 있어서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묘한 매력을 느꼈다. 다빈치 코드라는 소설의 줄거리는 예수가 마리아 막달레나를 좋아하여 사귄후에 결혼하여 자식을 두었다는 파격적인 설정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비밀을 지키려는 시온 수도회 회원과 카톨릭 교황청의 싸움과 음모등 소설적 재미가 더해질수 있는 구성이다. 소설에 따르면 레오나르도는 그 시온 수도회의 멤버였고 자신의 그림을 통해 후세에 무언가 메시지를 전하려 하는데 그 작품이 바로 최후의 만찬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최후의 만찬이라는 것이 논란이 되는 것은 예수의 오른편 제자가 사도 요한이 아니라 예수가 사랑 했던 마리아 막달레나이며 여자의 모습이라는 점이다. 예수가 마리아 막달레나를 사랑한 나머지 후계자로 삼으려고 하자 이에 시기심을 느낀 사도 베드로가 이에 반발 하여 마리아 막달레나를 손으로 목을 치는 동작으로 위협하고 있다는 가설이다. 또 한가지 사실은 베드로의 나이프를 쥔 오른손이 익명의 손이라는 것이다. 나는 소설과 그림을 대조하며 봤을때 베드로가 의협적인 몸짓을 했다고 할수도 있고 없다고 할수도 있고 또는 전통적인 해석 처럼 요한의 어깨에 손을 대고 귀엣말을 나누는 장면이라 읽어도 전혀 문제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