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에 관한 분석적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5.05.3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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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팀프로젝트입니다.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편집도 정성껏 했습니다.
목차
1. 영화선택의 동기
2. 박찬욱 감독과 영화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 부조리한 세상을 향한 복수극
- 폭력은 폭력을 부른다
- 복수와 폭력을 통한 구원
- 운명론적, 결정론적 세계관
4. 영화 ‘올드보이’의 줄거리
5. 인물의 성격
- 오대수
- 이우진
- 미도
6. 내용 전개에 의한 분석
- 15 년
- 분 노
- 추 적
- 사 랑
7. 감 상 평
본문내용
그의 작품에는 매번 삶과 죽음이 자리하고 있다. 박찬욱은 이를 화두로 그것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생성과 종말의 의미를 모색해왔다. 그의 전작 <복수는 나의 것>과 근작 <올드보이>를 놓고 보면 그가 천착해온 영화세상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두 영화는 얼핏 일란성 쌍둥이로 보인다. 유괴로 촉발된, 물고 물리는 복수의 인과응보를 다뤘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복수를 둘러싼 빛깔과 무늬는 다르다. <복수는 나의 것>은 어처구니 없는 운명의 무게에 짓눌린 이들의 상응을 하드 보일드풍 범죄 드라마에 담았고, <올드보이>는 증오할 수밖에 없는 숙명의 짐을 진 이들의 심연을 하드 고어적 미스터리 스릴러로 표출했다. 또 <복수는 나의 것>은 류와 동진, 그리고 영미(배두나)까지 모두 타살되는 비극적 최후를 맞지만 <올드보이>에선 한 사람만 자살하고 두 사람의 미래는 관객의 상상에 맡기는 식으로 열어놓았다 복수에 관한 이런 감독의 생각은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단적으로 보여진다.
Q:"<복수는 나의 것>과 <올드보이>가 모두
참고 자료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13850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code=C6944
http://www.nkino.com/Movies/movie.asp?id=8368
http://www.oldboy2003.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