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학교육] 바람직한 중등학교 수필 지도 방안

*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5.30
최종 저작일
2005.05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어떻게 하면 중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수필 지도를 제대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수필의 개념, 수필 지도의 문제점, 수필 지도의 개선방안을 다루었으며, 실제의 적용에서는 수업지도안까지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수필 교육이나 수필 지도에 관하여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하리라고 생각되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들 머 리

Ⅱ. 수필 지도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수필 문학의 특성
2. 수필 문학의 교육적 가치

Ⅲ. 수필 지도의 문제점

Ⅳ. 수필 지도의 개선 방안
1. 수필 지도의 조직적 측면
2. 수필 지도의 방법적 측면

Ⅴ. 실제의 적용
1. 대단원 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교수-학습 계획
4. 교수-학습 지도안

Ⅵ. 마 무 리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외연적인 대답은 '시, 소설, 희곡, 수필이다'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대답은 수필이 여타 갈래와 대등하게 문학의 한 양식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의 설명하는 대부분의 '문학개론서'는 그 논의의 순서를 시, 소설, 희곡으로 전개한 다음에 수필을 맨 마지막 위치에 두거나 아예 다루지 않고 있음을 본다.
흔히 이렇게 다루어지는 수필을 두고‘붓을 따라서, 붓 가는 대로 써놓은 글’또는 '무형식의 문학'이라는 표현으로 쉽게 정의하기도 한다. 기실 단어자체의 분석으로 본다면 맞는 정의라고 생각되겠지만, 한편으로는 다르게 설명될 수 있다. 만약 진정으로 수필이 그러한 자유로운 성격을 바탕으로 했다면 누구나 쉽게 쓸 수 있고 쉽게 읽힐 수 있는 문학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수필의 본질은 그렇지 않다. 그것이 자유로운 성격을 기본 바탕으로 하였더라도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에서 오히려 우리는 일상에서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찾게되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일상에서의 소재를 바탕으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찾게되는 경험은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이 유연하게 될 수 있도록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소설에서 말하는 개연성(蓋然性) 보다는 필연성(必然性)에 더 가까운 수필의 특성으로 볼 때, 일상 생활에서의 값진 발견들은 더 없이 가슴에 와 닿는 체험을 할 수 있게 만든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수필의 특성을 살리면서 어떻게 하면 학습자에게 알맞은 지도를 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수필 교육의 이론적 접근, 수필 교육의 문제점, 수필 교육의 개선 방안 그리고 교수·학습 지도안까지 두루 살펴보는 방법을 택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곽동훈, 「수필지도의 원리와 방법」, 《배달말교육》제22호, 배달말교육학회, 2001.
곽동훈, 「중등학교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배달말교육》제25호, 배달말교육학회, 2004.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1999.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2001.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3­1』, 교학사, 2005.
구인환·구창환, 『문학개론』, 삼지원, 1988.
구인환 외 2인, 『문학 교수 학습 방법론』, 삼지원, 1999.
구인환 외 3인,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4.
김대행, 『문학교육 틀짜기』, 역락, 2000.
김대행 외 7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상욱, 『문학교육의 길 찾기』, 나라말, 2003.
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2000.
김수업, 『배달말꽃』, 지식산업사, 2002.
김종회, 「수필문학의 상상력, 또는 정체성과 전문성」, 《비평문학》제17호, 한국비평문학회 , 2003.
김한호, 「수필은 진실을 바탕으로 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 《문학춘추》2000년 가을호, 문학춘추사, 2000.
려증동, 『한국어문교육』, 형설출판사, 1985.
민경신, 「수필 문학 교육 방법론 고찰」,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이길호, 「수필과 현실 참여」, 《문학춘추》1992년 창간호, 문학춘추사, 1992.
이성수, 「수필지도에 적합한 수업모형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이현복, 「수필 문학 교육의 지향점」, 『제5회 국어교육 연구발표대회』, 《국어교육》제85호, 한국어교육학회, 1994.
임규혁,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8.
조장현, 「중학교 수필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자료후기(1)

*효*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매체를 통해 본 다문화 교육교육적 시사점 5페이지
    서울대 사회교육과 모교수팀이 발표한 ‘다문화 교사 교육과정의 실태와 개선방안 ... 바람직한 다문화 교육을 실행하려는 사람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정부’와 ‘정책 ... 특히 다문화 가정이 밀집된 농촌지역에서는 유아교육 단계에서부터 중등교육까지
  • 한글파일 구성주의적 논술교육의 방향 16페이지
    여기에 더하여 시나 소설, 수필문학작품의 감상력도 길러준다. ... 그리고 이 과정은 3년간 심도 있게 진행되어야 하며, 중등과정에서도 기본적으로 ... 있는 현실적인 의미를 수용하면서 그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의 한 방안으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학교육] 바람직한 중등학교 수필 지도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