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 사이버문화
- 최초 등록일
- 2005.05.2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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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이버 문화의 정의
사이버문화의 장단점
사이버 문화의 종류
1. 동호회, 친목
2. 쇼핑몰
3. 채팅
4. 뉴스 그룹
5. 파일공유
본문내용
사이버 문화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 또는 디지털 컨텐츠로써 이루어지는 문화를 말한다. 사이버 문화는 정보기술의 바탕 위에서 전개된다. 사이버 문화의 주체는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고, 인터넷 접속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뿐 아니라, 뉴미디어를 개인적 또는 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접속인들이다. 네티즌을 주축으로 하는 문화, 그것이 곧 사이버 문화이다. 사이버 문화인 내지 인터넷 문화인 단순히 정보 수용자 내지 정보 소비자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사이버 문화에서 문화의 수용자 자신이 문화의 생산자가 된다. 단적인 보기로서 메일-진(mail-zine) 서비스와 같은 곳에서 각 개인은 정보 발행인이 되며, 게시판에 올린 각종 글들의 ID 주인들은 독자와 저자의 지위를 동시에 얻는다.
사이버 문화는 디지털 신호를 이용한 인터넷 네트워크 또는 통신을 통해 형성된다. 이러한 사잇그물의 주체를 우리는 네티즌(netizen)이라 부른다. 네티즌은 컴퓨터 통신망으로서의 사이버스페이스에 접속하는 사람을 말한다. 사이버 문화는 이러한 접속의 문화라고도 할 수 있다. 접속의 매체로서의 인터넷은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갖는다. 첫째, 인터넷은 컨텐츠 검색과 활용을 위한 시·공간의 한계가 없는 개방형 네트워크로 이루어져 있다. 둘째, 접속인이면 누구나 웹호스팅으로 구축된 사이트의 정보와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든 끝없이 검색 및 복제 그리고 활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