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론] 인간론
- 최초 등록일
- 2005.05.26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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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
목차
1. 들어가기
2. 흄 철학의 전개
3. 흄의 인간본성론
4. 인상과 관념
5. 관념의 연상의 법칙
6. 인과론 분석
7. 원인과 결과의 관계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흔히 누군가 정말 믿기 힘든 사실을 말해 줄 때, "내 눈으로 보기 전에는 절대 믿을 수 없어!"라는 말을 하곤 한다. 예를 들어 끓는 물에 넣어둔 물이 얼어있다고 하거나, 옆집에서만 눈이 내린다면 직접 손으로 만져 보거나 눈으로 보지 않는 이상 도저히 믿을 수 없을 것이다. 근대 철학을 발전시킨 양대 산맥 가운데 하나인 경험론도 이처럼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는 방법, 즉 경험을 통해 인간 생활의 진보와 발전을 가져오려 애쓴 학문이다. 영국을 중심으로 형성된 경험론은 베이컨을 선두로 홉스, 로크, 흄 등에 의 해 계승되고 발전되어 영국은 물론, 유럽 전체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그 중 회의론자로 잘 알려져 있는 흄은 경험론적 인식론을 완성시킨 중요한 경험주의 철학자이다.
2. 흄 철학의 전개
흄은 로크와 버클리의 경험 철학(empirical philosophy)를 그 논리적 결론에까지 완성시킨 사람이다. 로크의 경험론적 인식론이 버클리를 거쳐 흄에 이르러 완성된다. 그러나 로크에 경험론적 인식론에서는 한계가 드러난다. 경험을 감각과 반성으로 나눈 것, 사물의 성질을 제 1성질과 제 2성질로 구분한 것, 직관적 지식과 논증적 지식을 감각적 지식보다 확실한 것으로 본 것, 물체적 정신적 실체를 긍정한 듯한 로크의 인식론의 불철저한 점이 버클리에서는 불식되고 있다. 하지만 흄에서는 한층 더 경험론적으로 밀고 나아간다.
3. 흄의 인간본성론
흄이 스스로 설정한 철학의 과제는 '인간본성 탐구로서의 인간학'을 세우는 것이었다. 곧 구체적으로 인간 마음의 몇몇 뚜렷한 작용들 - 사고, 지각, 믿음, 느낌 등이 어떻게 그리고 왜 우리의 마음에 발생하는지를 설명하려는 것이다.
이런 흄의 철학적 바탕은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기본적으로 건설적이고 낙관적이다. 계몽주의의 낙관론에 고취되어 그는 인간본성에 관한 일반이론을 확립하고자 하였는데 이 인간학은 우로 '도덕적 주제들'에 관련된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