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 스티븐 홀] 스티븐 홀
- 최초 등록일
- 2005.05.2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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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1.약력
2.주요작품
3.현상학
본문내용
4)스티븐 홀의 건축에 나타난 현상학적 접근 방식
정착(ANCHONING)-건물과 대지의 관계
대지의 내재된 잠재력과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건물과 통합함으로써 건물과 대지의 통합에 의해 개념을 추출하고 이것을 매개체로 대지에 잠재된 장소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
엮임(INTERTWINING)-개념적인 차원을 인간의 입체적인 경험과 통합하는 과정
건물과 대지를 통해 드러난 개념을 지각적이고 감각적 경험을 통해 현상적 공간으로 구체화하는 것
아이디어와 현상(IDEA AND PHENOMENA)-개념적 차원인 아이디어와 감각을 통한 다양한 현상을 체험을 통해 엮어서 건축물을 만들어 낸다.
5)스티븐 홀의 PROCESS 표현 방식
-수채화 다점 투시도
대지와 프로그램의 개념을 현상의 특성과 연결하기 위한 개념적 전략
동적인 시점에서 신체의 이동에 따른 현상학적 체험을 드러낼 수 있는 도구
면으로 처리된 벽면을 통해 빛과 색을 통한 시각의 감각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도구
-모형
실제 건물재료를 사용함으로 수채 투시도에서 확인 했던 현상의 효과에 물질성을 가미
모형을 통한 다양한 빛의 성질 STUDY
6)현상적 지각 체험을 이루는 요소
-빛과 그림자
건축의 지각적인 정신과 형이상학적인 힘은 Solid와 Void에 의한 불투명도, 투명도, 반투명도에 의해 만들어진 빛과 그림자의 질에 의해서 이끌어진다. 건축의 문제에 있어서 눈이 보는 것과 감각이 느끼는 것은 빛과 그림자에 따라 형성된다.
-색채
색은 빛의 특성 중 하나이며 색에 대한 우리의 지각은 빛의 파장의 수학과 시간의 물리적 활동을 통해 완전히 설명될 수 없다. 색의 공간에 대한 체험은 신비한 효과와 철학적인 잠재력에 의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재료
재료의 자연적 본성을 잃지 않고 오히려 더욱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변형, 재료의 변형은 빛의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현상을 지각적으로 활성화 시킨다. 시각적 감각의 촉각적 변화 역시 이에 포함.
-물
인간은 다양하게 변형되어 가시적으로 드러난 빛을 관찰함으로써 대상물 뿐 아니라 현상 그 자체를 지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물은 대상물을 반사시킴으로써 공간을 역전시킨다. 이런 물의 효과를 고려해서 물은 현상을 투여하는 ‘현상적 렌즈’로 생각될 수 있다.
-신체의 움직임
신체의 움직임에 따른 현상의 변화는 주로 시,지각에 관련된 것으로 시점의 이동을 고려한 현상의 지각적 활성화 방법
-밤의 공간성, 시간의 지속과 지각, 소리, 디테일, 대지와 주변 환경
이들이 개별적인 적용이 만이 아닌 전체가 통합된 경험을 만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