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의상대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5.23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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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시 시대적 배경.
2). 의상의 생애.
3). 의상의 중심사상.
4). 의상의 사상이 그 시대에 미친 영향.
5).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는 의상의 위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의상의 생애.
의상의 생애와 관련한 자료는 비교적 풍부하게 전하고 있는 편이다. 하지만 그의 생애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 자세한 기록이었을 것으로 보이는 신라 최치원의 <의상전>이나 부석사에 세워져 있었다고 하는 본비등이 전하고 있지 않아 다소의 이설도 존재하고 있는 상태이다. 비교적 그 타당성이 인정되고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생애를 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의상의 생애를 자세하게 수록하고 있는 자료는 <삼국유사>권4-의상전교 조와 <송고승전>권4 -신라국의상전이다. 하지만 두 자료 모두 생애를 연대기적 형태로 서술한 것이 아니어서 의상의 생애 가운데 상당 부분은 어쩔 수 없이 공백기로 처리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들 자료를 종합해보면 그의 부친은 한신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물이었다. 스님의 성씨에 대해서는 자료에 따라 김씨(삼국유사)와 박씨(송고승전)로 각각 다르게 나타나 있지만 학계에서는 김씨였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있다. 아울러 그의 집안은 진골귀족이기는 하였지만 당시 신라 정치 권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집안이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의상의 출가는 19세 때인 643년(선덕왕 12년)에 이루어진 일로 보고 있다. 스님의 출가 도량은 경주 황복사로서, 지금은 존재하지 않지만 당시는 신라 왕실의 지원에 의하여 건립된 중요한 사찰로 알려져 있다.
출가 이후 의상의 승려 생활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당 유학 시기를 기준으로 하여 유학 이전까지의 국내 수학시기와 유학 이후의 활동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국내 수학 시기의 행적에 대해서는 그렇게 자세한 내용이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이 시기에 원효스님과 함께 수행하였을 것이라는 점과, 보덕화상에세 <열반경>과 <유마경>의 가르침을 받아을 것이라는 점 들은 확인되고 있다. 아울러 당시 신라 고승인 낭지스님에게도 사상적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의상 화엄사상 연구 / 정병삼 / 서울대학교 / 1998
의상 : 그의 생애와 화엄사상 / 김두진 / 믿음사 / 1995
의상의 사상과 신앙연구 / 의상기념관 / 불교시대사 / 2001
한국사상논문선집-11 의상의 불교사상 / 불함문화사 / 불함문화사 /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