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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사상] 현대 사회에서 유교가 나아갈 방향성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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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22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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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의 한계
-유교의 역할
-현대사회에서 유교의 의미
-유교가 나아갈 방향성
3. 결론

본문내용

유교는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이다. 춘추시대 말기에 공자가 시작하였고, 전국시대에는 제자백가 중 하나였다.(수업시간에는 유교가 제자백가를 내포한다고 배웠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한나라 무제 때인 BC 136년에 국교가 된 이래 청나라가 망할 때까지 역대 조정의 지지를 얻으며 정교일치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 ․ 문화 전반을 지배해 왔다. 또한 한자문화권인 한국 ․ 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도 전해져서 큰 영향을 주었다.
유교의 윤리사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가 중요하다. 유교에서는 인간을 역사적 존재로 인식하며 자연과 사물과의 관계에서 인간을 중심으로 사고한다. 유교의 인간본성에 대한 것으로는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이 있으나,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보는 성선설의 입장이 지배적 흐름이다.
유교 윤리의 사회적 기능은 전제 군주 체제 하에서 개인의 평등과 자유 및 공동체와 개인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주장하는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유교 윤리의 이상은 仁, 孝,忠 사상이 중심이 된 열린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한무제가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채택한 이래 동양 사회를 지배해 온 사회 이데올로기의 핵심은 유교이다. 때문에 동양, 특히 중국의 학술사는 공자에 대해 끊임없이 재해석해 온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사회 역시 여기서 자유롭지 못하다. 외환위기가 초래되면서 본격화되었던 유교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은 최근 경제가 호전되면서까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유교와 민주주의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보고자 하는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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