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와 장자의 사상, 그리고 시대적배경
- 최초 등록일
- 2005.05.22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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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인간관
1) 지족, 현덕의 인간을 좋아한다
2) 그가 싫어하는 인간상
3) 자연에 몸을 맡기는 삶
3. 노자의 생사관
4. 노자의 무와 도
5. 무위의 정치
1. 장자의 생애
2. 장자의 자연관
3. 자연과 도
4. 자연과 인위
5. 장자의 생사관
6. 장자의 이상사회
결론
본문내용
춘추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의 전쟁양상은 단순한 보복이나 명분의 차원을 넘어 만승지국의 존망을 결정짓는 중대한 정치적 수단이었다. 그 이전 처럼 패전국에게 조공의 의무를 부과하지도 않았으며 최대의 목적은 성읍과 토지를 빼앗는 데 있었고 분열로부터 통일을 지향하는데 있었다. 즉 전쟁의 목적은 중원의 패권을 차지하는 데 있었다. 이런 목적의 전쟁들은 당시 중원을 처참하게 만들었다. 노자는 "군대가 주둔한 곳은 가시덤불만 자라고 전쟁이 휩쓸고 간 뒤에는 흉년이 덮쳐 온다." 라고 말했으며, 전쟁의 해악이 극도로 심화됬던 시기에 태어난 장자는 '남의 나라 백성을 죽이고 남의 나라 토지를 병탄하여 나의 육체와 정신을 살찌게 한다면, 전쟁은 훌륭하게 치렀을는지 모르겠지만 승리의 의미가 어디에 있는가?' 라며 전쟁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이같이 각각의 제후들의 힘이 독립되면서 주 왕조가 유지될 수 있었던 봉건사회의 질서가 심하게 무너져 갔다. 그 중 구 지배 계층 가운데 신분상의 몰락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갔고, 그들과 더불어 경제적 지위를 바탕으로 새롭게 성장한 신흥 지주 세력들 중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세력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나름의 식견과 포부를 펼필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권력자들도 그들을 필요로 했다. 기존의 단일권력에 지배되오던 중국은 이제 여러 나라로 쪼개져, 오히려 그것이 다양한 사상을 낳게 한 계기가 되었다. 제자백가는 이러한 배경으로 형성되었다. 대표적인 학파로는 유가, 도가, 법가, 묵가, 음양가, 명가, 종횡가, 농가, 잡가 등이 있다.
참고 자료
공자 노자 석가- 모로하시 데쓰지 지음
장자와의 명상 - 유덕선 지음
장자와 문명 - 김갑수 지음
장자 - 김석환 역주
고사전 - 황보밀 지음 김장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