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동양고대사] 중국고대문학사- 당(唐)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5.05.2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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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문학사 중 당(唐)대의 문학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배경
2. 당시(唐詩)의 변천
3. 고문 운동(古文運動)
4. 지괴(志怪)와 전기(傳奇)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당시(唐詩)의 변천
국제적이고 종합적인 문화는 대단히 풍부한 문학적 유산을 남겼다. 당나라 때의 문학 현상은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했는데, 그 중에서 근체시가 그 중심에 우뚝 섰다. 시를 중심으로 보면 이 시기는 크게 초당, 성당, 중당, 만당으로 나뉜다. 초당은 근체시의 모색기요 연습기이고, 성당은 근체시의 전성기이며, 중당은 근체시의 탐색기고, 만당은 근체시의 쇠락기였다. 한나라 시기 민간 악부에서 위진 남북조를 가쳐 정착된 5․7언시는 심약의 성률론과 상관의(上官儀)가 정리한 대우론(對偶論)과 결합하여 근체시로 탄생된다.
초당 시기는 이 새로운 시에 대한 연습기였고 초당사걸(初唐四傑) 등이 이에 기여했다. 초당사걸은 양자강 하류 동남 지역의 여풍을 완전히 없애고 진정한 당나라 시의 기풍을 연 왕발(王勃)․양형(楊炯)․노조린(盧照隣)․낙빈왕(駱賓王)등을 합쳐 이르는 말이다. 이들은 이전의 많은 시인들과 마찬가지로 국가를 위해 힘을 다바침으로써 자신의 앞길을 찾으려 했지만 아깝게도 뜻대로 되지 않는 갖가지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억압감에 짓눌렸으며, 마음속에 불만의 기운이 쌓여갔다. 그래서 시문에다 감정을 드러내기도 하고, 위험을 무릅쓰는 행위도 마다하지 않았다. 가장 안타까운 점은 양형을 제외한 세 사람이 모두 비명에 스러졌다는 것이다.
시가에 있어서, 왕발은 5언율시와 5언절구에 뛰어났다. 현실생활의 불우함과 심리적인 우울과 번민은 시인의 시풍을 처량하고 강건한 경향으로 치닫게 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빙심,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예담, 2000.
서경호, 『중국 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 문학과지성사, 2003.
지세화 편저, 『이야기 중국문학사』上, 일빛,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