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05.05.19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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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약용이란?
2. 시대적 배경
3. 생애
4. 정치사상과 관제개혁론
5. 그 외 정약용의 사상
6. 실학자로서의 정약용
7. 천주교인으로서의 정약용
8. 정약용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1. 정약용이란?
(1762년~1836년) 조선후기의 실학자로써 자는 미용, 호는 다산이다.
남인가문 출신으로 정조시대에 문신으로 벼슬살이를 했으나 청년기에 접했던 서학으로 인해 장기간 유배생활을 하였다. 이 유배기간은 관료로서는 암흑기이지만 학자로써는 매우 알찬 수확기가 되어 500여권에 이르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이로 인해 조선후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인물로 평가된다.
2. 시대적 배경
그 시대는 그사람을 낳고, 그 사람은 그 시대를 창조한다는 말이있다. 정약용을 알아보려면 정약용이 살았던 18세기 후반 조선의 분위기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한다.
18세기 후반에 조선의 지식인들은 당쟁의 과정에서 오랬동안 정치참여로부터 소외되었던 근기지방의 남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기존의 통치방식에 회의를 달리 선진유학에 기초한 새로운 개혁의 이론을 일찍부터 발전시킬수 있었다. 이들의 학문적 경향을 ‘근기학파’라는 범주안에서 이해하기도 한다. ‘근기학파’의 중심인물은 이익인데 정약용은 그의 학통을 이어받아 ‘묵은 나라를 새롭게 하고자’ 노력하며 사회개혁사상을 제시하였다. 그의 사상은 당시의 사회를 개량하여 조선왕조의 질서를 새롭게 강화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