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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사] 신학사 리딩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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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19
최종 저작일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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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상사 과목의 '신학사' 리딩 리포트입니다. (벵트 헤그룬트 지음, 박희석 옮김, 성광문화사, 575p)


목차

제 1 장 교부들
제 2 장 변증가들
제 3 장 유대적 기독교와 영지주의
제 4 장 반 영지주의 교부들
제 5 장 알렉산드리아 신학
제 6 장 단일신론(삼위일체문제)
제 7 장 아리우스주의와 니케아 종교회의
제 8 장 아타나시우스와 삼위일체 교리의 형성
제 9 장 기독론 문제
제 10 장 교회 개념의 발달
제 11 장 어거스틴
제 12 장 오렌지 종교회의까지의 어거스틴주의에 관한 논쟁
제 13장 초대교회시대로부터 중세시대로의 전이 : 그레고리대제
제 14 장 카롤링 시대의 신학
제 15 장 중세 초기의 성찬
제 16 장 중세 초기의 고해성사 교리
제 17 장 초기 스콜라 철학
제 18 장 전성기의 스콜라 철학
제 19 장 후기 스콜라주의
제 20 장 중세의 신비주의
제 21 장 루터
제 22 장 멜랑히톤
제 23 장 쯔빙글리
제 24 장 칼빈
제 25 장 도르트 종교회의(1618 - 1619) 포함한 그 이전까지의 개혁신학
제 26 장 콘코드 신조까지의 루터란 지역에서 종교개혁 신학
제 28 장 종교개혁반동 : 로마가톨릭 신학
제 29 장 영국에서의 종교 개혁과 그 이후 신학
제 30 장 루터란 정통주의
제 31 장 경건주의
제 32 장 계몽주의
제 33 장 19세기의 신학적 발전
제 34 장 20세기 초의 신학과 오늘날의 경향

본문내용

제 1 장 교부들

초대 교회 사도들과 그의 영향을 받았던 속 사도들이 죽고 나자 교회는 새롭게 발생하는 이단들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권위를 가진 사람들의 가르침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1세기부터 2세기 초까지 이런 역할을 감당했던 일부 사람들을 가리켜 교부들이라고 한다. 이들의 글이나 설교는 초대교회의 정황을 알 수 있는 현존하는 자료들 가운데 신약 성경 다음으로 가장 오래된 것들이다. 따라서 이들의 문헌들은 가치를 지닌다.
교부들은 사도들과 신약의 저자들과 시기적으로 가까운 시기에 살았고 그들의 신앙과 동일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지만 강조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었다. 교부들이 가졌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행위를 강조하는 것이었다. 이는 그들의 글이나 설교나 권면의 성격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런 행위를 강조하는 특징은 은혜론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신약 성경에서 강조하는 믿음은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것이었다. 인간의 노력이나 행위로 얻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교부들 가운데 일부는 구원의 전제 조건으로써 은혜의 필요성에 더하여 인간의 노력에 의하여 의를 궁극적으로 이루어가는 것으로 보았다.
이외에도 교부들의 특징들은 신론 및 기독론, 교회론, 종말론등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먼저 신론과 기독론을 살펴보자. 교부들이 활동하던 당시의 교회는 지금과 같은 교리적 체계를 갖추었던 시대가 아니었다. 그것은 삼위일체의 교리를 보면 알 수 있다. 이들 가운데서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몇 가지 부분에서 삼위일체 신앙을 암시하는 부분이 있다. 비록 구체적인 언급은 없더라도 교부들 사이에 삼위일체 교리가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기독론이다. 교부들의 기독론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고 인성을 강조하는 것에서 보여진다. 전자의 경우 교부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선재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창조 사역에 참여하신 분이자, 마지막에 심판자로 오실 심판자시며, 만유의 주로 고백하고 있다. 후자의 경우는 당시에 교회의 신앙을 위협하던 영지주의 이단의 가르침을 반박하고 바른 신학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었다.
교부들은 이외에도 감독제를 인정하는 것을 통해 교회론을 설명한다. 아타나시우스에 의하면 감독은 교회를 대표하고 다스리며 성도들을 돌보는 자로 묘사하고 있다. 본래와 장로와 감독은 동일한 직분이었으나 이를 계기로 감독의 직위가 높아지는 일이 생기게 되었다.
종말론에 대한 그들의 태도는 시대의 종말이 임했음을 인정하였고 몇 몇 사람들은 지상에서 천년 왕국이 있다는 전천년설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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