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실학자 이익과 그의 개혁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5.1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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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연구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1. 서론
2. 생애
3. 이익의 자연익식(이기론에 대해)
4. 이익릐 학문관
5. 이익의 개혁사상
정차면
경제면
(1) 상업을 천시하다
(2) 화폐론
(3) 토지개혁
(4) 조세론
(5) 신분제도론
(6) 주체적 입장에 서다(역사인식)
6. 마치며
본문내용
성호 이익(李瀷, 1681~1763)이 살았던 시기는 왜란과 호란의 여파가 사회 각 부분에 남아 있었으며, 무너진 사회 질서가 좀처럼 복구되지 못하던 때였다. 동서 분당으로 발단된 당쟁은 지배층의 극심한 분열을 가져왔으며, 사회 상태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자 당쟁은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었다. 또 과거 제도마저 그 기능을 상실하여 오직 문벌과 당색만이 입신양명을 좌우하는 요인이 되었다. 과거제도는 시험 자체가 사장(詞章)중심의 경향을 갖고 있어서 실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식견이나 능력은 무시되고 있었다.
관리들은 당쟁에 집중되던 나머지 피폐한 민생을 회복시키는 데에 유효한 정책을 펴지 못하고, 예론(禮論)으로 사회 질서의 공고화를 기하는 데에 급급하였다. 이 당시 이익은 양반 소외계층인 남인에 속하여, 가난한 선비로 벌을 치고, 닭도 치며, 농사도 하는 등 어렵사리 생활하였다. 그러면서 소외된 자들의 신음소리를 가슴으로 안으며 소외 계층의 아픔을 대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익을 이해하고자 그의 삶의 궤적을 더듬어 보고, 그의 철학사상과 사회 개혁사상을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1. 김용걸, 「이익사상의 구조와 사회 개혁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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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윤사순,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삼민, 1998.
6. 한국철학사연구회지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