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개론]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구조와 교육적 적용
- 최초 등록일
- 2005.05.14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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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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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연구사
B. 창작동기와 사회적 배경
C. 작가(김시습)의 생애
C-1. 작가의식(현실초월의식)
D. 기본 서사구조와 서술시각
E. 소설사적 의의
F. 교육적 의의(반성) 및 적용
Ⅲ.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Ⅱ. 본론
A. 연구사
「금오신화」는 김태준이 「조선소설사」에서 전기문학의 백미로 평가한 이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중점적으로 다루어져 왔으며, 작자 김시습에 대해서도 그의 학자로서 또는 사상가, 문학가로서의 면모로 인해 그의 생애와 사상이 많은 철학가, 국문학 연구가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ㄱ. 작가연구
정병욱 교수는 ‘금오신화 연구’에서 김시습은 ‘심유적불(心儒跡佛)’의 유교적 이념이 강한 성리학의 대가로서, 절의 있고 불의에 반항한 사상가였으며, 인생을 부정하면서 가중할 현실과 타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념적 갈등의 자기 분열 속에서 번민하는 실존을 작품화했던 문학가로 파악하였다(정병욱, 김시습연구, 인문사회 논문집 7, 1958; 신혜숙, 2001 재인용).
정주동 교수는 「매월당 김시습 연구」에서 ‘심유적불’로 파악한 정병욱 교수의 說을 받아들이면서도 김시습이 불교 신자였음을 강조하여 그의 문학이 불교적인 색채로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하였다(정주동, 梅月堂 金時習硏究, 신아사, 1965; 신혜숙, 2001 재인용).
임형택 교수는 사상적 측면에서 작가와 작품 분석을 시도하여「금오신화」를 김시습의 철학사상인 ‘기일원론(氣一元論)’의 현실주의 정신이 소설로서 표출되었다고 본 후, 김시습의 이러한 현실주의적인 자세는 인간의 삶을 중시한 결과 문학면에서 비극성을 낳게 하였다고 서술하였다(임형택, 현대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국문학연구 13, 1971; 신혜숙, 2001 재인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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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호(2003). 제7차 문학교과서 고전소설 제재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 분석-이생규장전, 흥부전, 양반전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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