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단일사례설계 (본인사례)
- 최초 등록일
- 2005.05.14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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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의 경우를 예로 단일사례설계를 해보았습니다.
대학생들에게 PC게임이라는 친숙한 주제로 만든 자료이기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목표의 구체화
『언제(when)-단일사례설계의 기간과 PC게임이용시간대』
『무엇을(what)-단일사례설계에서 측정할 대상』
『어디서(where)-PC게임 이용장소』
『누가(who)-PC게임 이용대상 및 주변인물』
『어떻게(how)-PC게임이용시간 측정 방법』
『왜(why)-PC게임을 줄이고자 하는 이유』
Ⅱ. 적절한 측정도구의 선택
Ⅲ. 기초선 자료에 대한 기록
<그래프 참조>
Ⅳ. 개입과 점검
Ⅴ. 변화의 사정
Ⅵ. 효과성의 추론
본문내용
Ⅵ. 효과성의 추론
이번 단일사례설계에서 기본적인AB설계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철회설계(withdrawal design)나 복수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가 단점이 많아서라기보다는 시간적인, 공간적인 제약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상황적인 조건 때문이다. 이번 단일사례설계에서는 적용이 가능했을수도 있지만, ABA와 ABAB설계와 같은 철회설계는 일반적으로 수행하기 힘든 면도 있겠지만, 윤리적문제도 야기 시킬수 있기 때문에 적용시에는 주변환경과 변수에 대한 상당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시간적 제약이 없다면 복수기초선설계는 이번 단일사례설계에서 꼭 한번 적용해 보았으면 하는 방법인데, 기초적이면서도 유형화된 여러 가지 흥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복수기초선설계는 기초선을 여러개 재는 방식으로 측정을 한다. 기본적인AB설계와 비교시, 복수기초선설계는 개입과 동시에 다양한 경우의 결과들을 볼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외적타당도를 측정할 때 설계의 결과 단기적으로는 다른 대상이나 환경에서도 반복 될 것이라고 일반화시킬 수 있으나, 여러 가지 위협요인이 있는 내적타당도를 측정할 때는 목표행동이 전적으로 개입에 의해서 일어났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도표결과를 볼 때, 개입 후 동시변화가 나타났는데, 이는 우연적 사건이나 성숙과 같은 다른 요인이 아닌 개입의 결과에 의해서 생긴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개입이 목표한 행동 변화시켰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설계는 효과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