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동양적 인간 정리 (끝없는 물음, 인간 중에서)
- 최초 등록일
- 2005.05.11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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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끝없는 물음, 인간 중에서 동양파트 정리
목차
제1장. 해탈에 이르는 고통스런 존재 - 불교의 인간론
제2장. 군자가 되기 위한 인간 - 유교의 인간론
제3장. 자연에 순응하는 인간 - 도교의 인간론
제12장. 부처가 되기 위한 인간 - 원효의 인간론
제13장. 대동 세계의 성인 - 율곡의 인간론
제14장. 마음 속의 한울님과의 만남 - 동학의 인간론
본문내용
제1장. 해탈에 이르는 고통스런 존재 - 불교의 인간론
1. 인간, 그 고통스런 존재
① 불교는 끝없는 마음의 동요와 저급한 행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다른 길을 제시
사성제: 고(古)집(集)멸(滅)도(道)
② 인생의 8가지 고통
생(生), 노(老), 병(病), 사(死),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짐, 미워하는 사람과 원수를 꼭 만남,
갖고자 하나 가질 수 없음, 오은에 집착
③ 불교에서는 인간 자체의 자연과학적 분석이라기보다는 실천적 수행이라는 점에 초점이 맞추어짐.
2. 인간에 관한 붓다(Buddha) 당시의 견해들
① 불교는 연기설에 입각한 인간론
② 영혼과 정신, 신체는 별개의 것으로 존재한다고 생각
③ 정신주의: 정신>육체, 육체를 괴롭힘으로써 정신의 안정을 얻고자 하는 고행주의
④ 물질주의: 정신<육체,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보다는 지금 눈앞에 보이는 물질인 육체를 중시
신체와 영혼의 동일성을 주장함으로써 현세적 찰나주의, 쾌락주의의 길을 감.
⑤ 자이나교의 이원론: 정신과 육체가 인간을 구성하는 두 가지 실체라고 생각
도덕적 행위와 고행을 통해서 정신과 육체를 분리
참고 자료
끝없는 물음, 인간 / 저자: 이효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