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문제] 한류의 한계와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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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기
II. 한류의 원인
1. 한류(韓流)란 무엇인가?
2. 한류의 원인
III. 한류의 한계
1. 중국의 문화적 수요의 급격한 변화
2. 수용자 층의 한계
3. 중국 시장의 제약
4. 한국 대중문화의 기반약화
5. 한국 경제력 위기
IV. 한류를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
1. 한국문화의 경쟁력 강화
2. 문화상품의 현지화
3. 경제적 상품 마켓팅
4. 관광산업개발
5.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V. 한류의 지속 가능성 전망
본문내용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한류’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왔다. 한류는 중국과 동남아의 문화권에서 일어나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하는 것이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1998년부터 가요계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은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전문가들은 한류는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상태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핸드폰이나 자동차 등 공산품은 물론 음악, 영화, TV 등 각종 문화적인 요소들로 인해 창출되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 전체가 관련되어 있다. 또한, 각종 언론들과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는 중이다. 한류는 단순한 일시적 유행의 수준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거대한 흐름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한류는 중국대륙을 뛰어넘어 홍콩과 대만, 그리고 베트남 동남아까지 거센 물결을 일으키고, 최근에는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시장에도 한류바람이 불기 시작하였다.
예전에는 외국문화 수입에만 했던 우리나라가 이제 대중문화 상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이는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언론에 따르면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력과 문화적 역량이 그만큼 발전한 결과라고 말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외화획득은 물론이거니와 동아시아의 국가들에 대한 국위선양이라는 측면에서도 최고의 호기를 맞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상황들을 보면 1970~80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에 이어서 자유와 민주주의의 1990년대를 지나 이제 대망의 21세기에 축적된 문화적 역량을 통한 대중문화산업의 엄청난 발전으로 한국은 동아시아의 문화 중심 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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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호『중국? 중국!』(시아출판사)
홍순도 『관훈저널 2001년 겨울호』“중국 내 ‘한류’ 열풍의 진실” (2001)
박재복(MBC 프로덕션 국제사업부장) “방송으로 주도하는 문화전쟁” (2004)
이동연(문화평론가) “문화인가? 상품인가” (2004)
『KIEP 동향분석속보 01-38호』“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조사” (2001)
조광수(영산대학교) “한류를 다시 생각해 본다” (2001)
이석기 “한류를 이용한 중국시장 접근전략” (2000)
이민자(서울디지털대학)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현지화: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