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홉과 발성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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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연구목적 및 방법
II. 무대화술의 개념
III. 무대화술의 ‘전 단계’ 개념
IV. 무대화술을 위한 전 단계 훈련방법
V. 결론 (내 생각)
본문내용
II. 무대화술의 개념
무대화술은 자신의 말이 아닌 극중 인물의 언어를 무대라는 특수한 공간적 상황에서 자신의 상대역뿐만 아니라 제 3의 청자인 관객을 전제로 다룬다는 점에서 ‘일상의 화술’이나 ‘화법’,‘방송화술’등과는 다른 영역에 위치해 있다. 무대화술은 일상의 본능적 충동에 따르는 언어구사가 아닌 극작가에 의해 창조된 ‘극중인물’의 언어를, 지금, 여기, 무대라는 공간 속에서 ‘살아있는 말’로 다루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미의 화술과는 구분되어진다.
배우는 말을 하는데 그칠것이 아니라 ‘창조’할 수 있어야 하며 듣는 이를 ‘감동’시킬 수 있어야한다. 또한 배우의 목소리를 텍스트 안에 신체를 투사할 수 있어야하고, 배우들의 신체적 현존을 느끼게 하는 방법이 되어야 한다.
III. 무대화술의 ‘전 단계’ 개념
무대화술의 전단계에 대한 중요성들은 바르바,파트리스 파비스,리 스트라스버그, 미쉘 생 드니, 시실리 베리 등이 주장하였다. 무대화술의 ‘전 단계’는 역할 연기를 위한 화술훈련 이전에 훈련해야 하는 단계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배우의 역할에 대한 작업이 역할을 자신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있고 난 후, 즉 자신에 대한 배우의 작업이 있은 연후에 이루어져야 하듯이, 배우의 화술훈련은 ‘전 단계’의 토대 위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