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사] 화랑도와 신라의 체육
- 최초 등록일
- 2005.05.0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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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사] 화랑도와 신라의 체육
목차
Ⅰ. 화랑도의 성립과 조직
1. 화랑도의 발생배경
2. 화랑도의 사회적 기능
3. 화랑도의 조직과 훈련
Ⅱ. 화랑도의 사상
1. 사상적 배경
2. 사상적 특징
Ⅲ. 신라의 체육
1. 신라의 체육 목적
2. 신라의 신체관
3. 신라의 체육의 방법
3. 신라 체육의 체육사적 의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화랑도의 성립과 조직
1. 화랑도의 발생배경
가. 청년단체로서의 화랑도 발생
신라 화랑의 원류는 청년 조직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삼국시대 이전의 삼한 중에서도 촌락공동체적 성격을 지닌 신라의 보수성으로 국가사회는 점차 親族的이며 分枝的인 사회조직을 基盤으로 발전되면서 촌락공동체의 均衡이 파괴도기 시작했다.
그러나 신라는 6C 초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하면서 대외적으로 팽창을 도모하므로 서 주변의 고구려와 백제와의 무력 衝突을 극복해야만 했고 그에 대한 필요성 때문에 청소년 단체의 군사화와 국가적 육성의 요구가 擡頭된 것이다.
그리하여 청년들의 젊은 기백과 열성을 궐기시켜 국가를 보호하고 국민을 위기에서 구하고자 했던 것이다. 즉「欲興邦國」이라는 국가적 목적을 위해 무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인재를 再組織한 것이 곧 화랑제도이다.
그래서 국민을 소년시절부터 나라에 유용한 인물이 되도록 문무양면에서 훈련해야 겠다는 계획아래 국가적 차원에서 만들어진 것이 화랑제도요 화랑의 윤리이며 화랑운동이었다. 화랑다운 인물의 養成에 힘쓴 것은 그 건국 초부터라고 보여진다.
따라서 단재 신채호 선생은 "랑은 곧 신라의 화랑이니 화랑은 본말 상고 蘚塗祭壇의 무사 곧 그때의 선비라 칭하던 자인데 고구려에서는 衣를 입어 조의선인이라 하고 신라에서는 미모를 취하여 화랑이라 하였다"라고 기술하고 있어 화랑의 基源形態를 선도제단의 武士에서 찾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근거로 보아 삼한사회의 청년단체가 신라에서 화랑조직의 초기형태로 발전했다고 보여진다. 또 최남선은 화랑의 기원을 부루교단에 두고 "부루는 상고 조선에 고유한 신앙인 태양숭배 곧 「밝은 뉘」(광명세계)가 변한 말이요 이 부루를 한자로 적을 때 風流라고 이름한 데까지 변하였다"고 하는 등 그 연원을 원시적인 형태까지 파급시켜 보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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