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 칼 바르트의 정치신학에 대한 연구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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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의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담겨져 있습니다. 바로 리포트로 제출하셔도 좋은 평가 받으실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목차
≪차 례≫Ⅰ. 서 론
Ⅱ. 초기 칼 바르트에서 신학과 정치의 관련성
1. 목사로서 사회주의적인 활동가
2. 예수 그리스도와 사회운동
3. 하나님 나라와 사회주의
4. 하나님 나라와 맞선 자본주의
Ⅲ. 하나님과 사회의 관계
1. 질적으로 다른 두 실재의 대면
2. 하나님과 사회의 상관관계
3. 하나님의 사회변혁에 상응하는 기독교인의 사회․정치적 실현
Ⅳ. "오늘의 신학적 실존"과 정치문제
1. "오늘의 신학적 실존"의 성격
2. "오늘의 신학적 실존"의 신학적 의미
3. "오늘의 신학적 실존"의 정치적 의미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 론칼 바르트는 그의 생애의 마지막 해인 1968년에 "우리들은 그의 정치적인 참여를 국민의 책임으로서 이해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의 신학적인 출발점과 주제로서 이해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기독교인과 신학자로서(목사와 신학교수) 나는 분명하게 정치 속에서 살았다. 신학자로서 우리는 천사처럼 공중을 떠돌지 않는다." 그의 신학적 사고와 행동에서 신학과 정치, 신학과 사회주의, 성서와 신문(사회과학)은 상관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그의 신학에서 신학과 정치적 관계가 달리 이해되고 변천을 겪지만, 그가 스위스 자펜빌에서 사회주의를 자본주의의 긍정적 대안으로 이해한 1911년에서부터 그의 교회 교의학에 이르기까지 관철된다. 그 이후부터 이론과 실천의 관계문제는 바르트의 신학적 사고의 중심점을 이룬다. 교의학적 진술은 윤리적인 실천적인 진술을 함축하고, 윤리적, 실천적 진술은 교의학적 진술의 결과이다 라고.
바르트는 성서의 메시지와 자신의 실천을 서로 대결시킴으로써 신학과 정치의 상관관계를 형성했다. 이것은 그의 교의학적 윤리인 교회교의학Ⅲ/4뿐에서만 아니라 화해론Ⅳ/1.2.에서도 관철된다. 흔히 바르트의 로마서 주석 제2판은 초월적 하나님, 전적인 타자로서 하나님,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인 타자성의 강조, 역사와 사회에 대한 심판만을 강조했다고 오인되어 왔다. 그래서 바르트의 신학사상을 "하늘의 독백"이라고까지 오해했다. 바르트의 신학에는 하나님의 말씀과 구체적인 인간과 상황 사이의 관계가 결여되었다고 비판한다. 바르트는 성서의 말씀을 단지 인용할 뿐이지, 하나님의 말씀을 구체적인 인간의 현재적인 상황 안으로 이끌어 오지 않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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