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예이론과 주체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5.02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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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체사상에 입각한 문예이론의 발생 배경
2. 주체문예이론의 개념
3. 주체문예이론의 주체철학적 기본원칙
① 당성
② 노동계급성
③ 인민성
4. 주체문예이론의 작품 창작 적용 방법론
① 종자론
② 전형화이론
③ 속도전이론
④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주의 체제의 문화정책은 정치적 맥락에서 결정되고 집행된다. 사회주의 체제에서 문화를 정치적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음은 사회주의 국가가 문화정책이라는 용어 대신에 문예정책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 데서도 잘 나타난다. 가치와 규범을 포함하여 사회구성원의 일상적인 삶을 총괄하는 문화라는 개념 대신에, 문학과 예술이라는 한정적인 창작행위 및 그것의 향수(享受)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문예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문화를 정치 이념의 전파 매체로 인식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우영, {김정일 문예정책의 지속과 변화} (서울: 민족통일연구원, 1997)
사회주의 문예정책의 특성을 고려할 때, 북한 문예정책에 대한 연구는 몇 가지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첫째, 전체주의적 사회구조를 생각한다면 문예정책은 북한 현실 문화의 특성을 결정하는 일차적인 요인이다. 따라서 북한의 문예정책 분석은 북한 문화를 이해하는 단초가 될 수 있다. 둘째, 문예를 정치적 선전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예정책의 분석을 통하여 북한체제가 지향하는 이념의 특성을 알 수 있다. 셋째, 문예정책의 변화는 지배집단의 정치적 환경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이에 못지 않게 북한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와 무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문예정책의 변화를 통하여 북한 주민들의 문화적 취향을 유추할 수 있다. 본 report에서는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북한 문예이론의 본질적 특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