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문화와 예술] 오타쿠(オタク)

*윤*
최초 등록일
2005.05.01
최종 저작일
2005.01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오타쿠 전반에 관한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서술........
다수 참고문헌.........
우수한 평가를 받은 리포트........
요약본(5~6매)필요한 경우 이메일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오타쿠의 개념
Ⅲ. 오타쿠의 발생배경과 발전
Ⅲ. 오타쿠의 특징
Ⅳ. 오타쿠의 실제
Ⅴ. 오타쿠에 대한 평가
Ⅴ. 오타쿠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
Ⅵ. 결론

본문내용

2. 오타쿠의 발전

1) 원오타쿠
오타쿠가 생겨난 것은 TV가 보급되기 시작한 때부터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초창기의 오타쿠들을 원오타쿠라 한다. 이 시기의 오타쿠들은 비교적 험난한 길을 걸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수에 있어서도 그리 많지 않았지만 오타쿠의 길이 확고한 의지와 신념이 없이는 결코 걸을 수 없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했다. 당시에는 VTR이 개발되기 전이었으므로 TV라는 매체의 특성상 다른 매체 없이 독립적으로 장면을 보존시킬 수가 없었다. 지나간 장면을 다시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곤 재방송을 기다리는 것과 사진을 찍어 보존하는 방법뿐이었다. 그들은 매회 비슷하게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에서 무엇인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했고 그 차이점을 관찰하기에 이르렀다. 대학노트에 메모와 스케치를 하고 대사를 외우고 -TV의 음성출력 부분을 녹음기와 연결하여 녹음해가며 외우는 오타쿠도 있었으며, 8mm 필름으로 TV를 촬영하는 부유층 오타쿠도 있었다- 그들의 유일한 무기였던 기억력을 토대로 그 오묘한 차이를 탐구했다. 그 결과 그들은 스텝, 감독, 원화 작가 등의 차이에 따른 애니메이션의 맛을 느끼고 열광하기 시작했다. 1974년 『우주 전함 야마토』가 방영되면서 오타쿠들은 일대 전환기를 맞는다. 유치한 아이들 용이었던 애니메이션의 인식이 젊은이들의 서브컬쳐의 하나로 인식되어 지기 시작한 것이다.

2) 근대 오타쿠
이들과 함께 원오타쿠는 더욱 새로워진 면모를 갖추며 차세대로서의 오타쿠의 대를 잇는 근대오타쿠로 진화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오타쿠의 수와 질적 향상을 가져오게 된 동기는 VTR의 보급과 애니메이션지의 탄생이다. 연구할 수 있는 매체가 탄생한 것이다. 기록으로 남기고 같은 장면을 슬로우 모션으로 수십 번 수백 번씩 되풀이해 보며 대사를 외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자 장면 장면이 움직이고 변하는 타이밍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무슨 말인고 하니, 광선을 쏘고 적의 로봇이 그 광선에 맞자마자 폭발하는 것과 1~2초 뒤 폭발하는 장면의 시간적 타이밍에 따른 리얼리티의 차이점을 깨닫게 된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이처럼 조각 조각의 미묘한 차이에 따라 다른 감동을 가져다주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였으며 프레임을 꿰뚫어보는 시각을 갖주게 되어 진정한 오타쿠로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지룡,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명진출판사, 1999

에티엔 바랄 지음 / 송지수 옮김, 「오타쿠 가상세계의 아이들」, 문학과지성사, 2002

오카다 토시오 지음 / 김승현 옮김, 「오타쿠 애니메이션 게임영화에 미친놈들」, 현실과미래, 2000

이어령, 『축소지향의 일본인』, 기린원, 1998
『이상한 나라 한국, 더 이상한 나라 일본』
「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된다」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오타쿠에 관한 연구」
「만화적 표현방법을 통한 소통에 관한 연구」

자료후기(2)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가상세계와 심리적상관성 분석 - 오타쿠 문화(현상)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6페이지
    本秋)가 그의 저서(『オタクのことが面白いほどわかる本』)에서 언급한 오타쿠가 ... 참고 문헌 김태용, 「주류가 된 오타쿠, 쇠퇴하는 오타쿠 문화」, 『문화과학 ... 지성사, 2) 김태용, 「주류가 된 오타쿠, 쇠퇴하는 오타쿠 문화」, 『
  • 한글파일 장기연재애니 문제,비판 소논문-명탐정코난 중심으로(A+받음) 6페이지
    일본의 만화산업과 아니메 2. 재패니메이션과 오타쿠 문화 3. ... 냉대를 받고 있긴 하지만, 이러한 오타쿠 문화일본의 대중문화인 아니메와 ... オタク]’문화를 형성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 파워포인트파일 일본미술,일본예술,아트산업,미술산업,일본문화,현대미술 39페이지
    Japanese art 오타쿠 문화 オタク [ 일본고유어 おたく(宅) ] ... Japanese art 오타쿠 문화를 적극 수용한 작품제작 (2) 망가 ... 일본에서는 오타쿠를 대상으로 한 여러 상품이 개발되어 나왔다 . 1.
  • 워드파일 리액션의 예술, 일본대중문화 그때 일본은 울었다 4페이지
    , 오타쿠(オタク)와 같은 부정적인 사회현상들이 국내에 소개되면서 일본 문화를 ... 좋아하거나 단순히 접하는 것만으로도 오타쿠(オタク) 취급을 받는 지경에 ... 이러한 청소년들만의 문화는 기성세대와의 갈등을 낳았으며, 이지메와 오타쿠
  • 한글파일 일본문화 - 방송 애니 영화 35페이지
    타쿠 1> 정의 오타쿠(일본어: おたく, オタク, ヲタク. ... 일본 문화 4조 (애니,영화,방송) *일본 애니메이션---- p3 ... 오타쿠 *일본 영화--------P17~p24 1.일본영화사 2.일본 영화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문화와 예술] 오타쿠(オタク)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