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사상의학 이재마
- 최초 등록일
- 2005.04.28
- 최종 저작일
- 2005.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재마의 사상 제질에 관한 고찰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동무공의 저서로 살펴본 인간관
이제마 선생님은 의학자 뿐만 아니라, 유학자, 목민관의 관점으로 인간과 세상을 바라봤다고 할 수 있다. 즉, 그의 인간관에는 생물학적 동물로서의 인간 뿐만 아니라,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사회적, 정치적, 도덕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의학관에도 이를 접목하여 원인관과 치인관을 정립하였다고 할 수 있다.
동무 이제마는 구한말 정치, 경제, 사상 등 전반적으로 혼란스럽던 시대적 상황 속에서 먼저 격치고를 지어 그의 유학철학을 사상유형적 입장에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의수세보원을 지어 그의 치료의학정신을 제시해 좁은 의미의 광제정신을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말년에는 제중신편이나 「광제설」을 지어 후학들에게 권학․권수․권선의 방향을 제시하여 목민관으로서, 유학자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넓은 의미의 광제정신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즉, 그의 인간관에는 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광제의 정신이 깃들어 있으며, 이는 홍익, 제세의 정치사회적 의미로 확대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李濟馬, 東醫壽世保元, 신일문화사, 서울, 1972.
2. 宋一炳, 東武 李濟馬의 學問思想, 사상의학회지 8(2):1-10, 1996.
3. 宋一炳, 東武公의 形象觀과 四象醫學의 形象醫學精神, 사상체질의학회지 11(1):1-13, 1999.
4. 宋一炳, 李濟馬의 儒學的 人間觀과 醫學精神, 사상체질의학회지 12(1):1-11,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