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게임이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4.2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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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1학년때 학교에서 공학경제라는 과목을 들었을때 제출하여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나름대로 도서관에서 서적과 인터넷을 뒤져서 정리를
한 레포트 입니다. 부디 많이 받으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게임이론의 개관
2.게임이론의 역사
3.게임이론의 개관
4.게임의 종류
5.비정보대칭이론
본문내용
게임이론의 역사는 19세기 초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날 과점시장에서 쿠르노 경쟁이라고 불리는 수량 경쟁 모형을 제시한 쿠르노의 연구가 발표된 연도가 1838년이다. 쿠르노 모형을 비판하면서, 수량 경쟁이 아닌 가격 경쟁을 주장한 버트란드모형이 발표된 연도는 1883년이다. 또한 에지워뜨 상자로 잘 알려진 에지워뜨가 오늘날 협조적 게임이론의 해 가운데 하나인 핵에 대한 개념을 생각한 것이 1881년이다.
19세기 이루어진 이 같은 연구들은 하나의 흐름을 이루어 확고한 한 분야의 이론을 형성하였다기보다는 단편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보는 편이 옳을것이다. 실제로 게임이론이 하나의 확고한 이론으로 자리잡게 된것은 폰노이만과 모르겐스턴이 1944년에 공동 저술한 games and economic behavior라는 책이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할수 있다. 그 이후 게임 이론의 발전에 또 한번 결정적인 계기는 1951년에 오늘날 비협조적 게임에 있어서 내쉬균형이라는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1994년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한 내쉬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게임이론 자체는 응용 수학의 한 분야로 발전되었지만, 게임이론이 경제학에서 상정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적용될수 잇음을 깨달은 경제학자들에 의하여 경제학 문제를 분석하는 틀로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에 있어서는 경제학, 특히 미시경제학 분야에 있어서는 필수 불가결한 분석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