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에 관해
- 최초 등록일
- 2005.04.23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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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시대배경>
Ⅰ.머리말
1) 시작하는 글
Ⅱ.본론
1. 생애
2. 사상
3. 제자
Ⅲ 맺음말
본문내용
<요약>
송시열은 조선왕조실록에 3000번이상 등장하면서, 양극단의 평가를 받는다. 또한 우암 자신 조차도 양극단에 서있던 사람이라 생각한다. 정치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는 이미 조선 사회에서는 순기능을 다한 주자학의 대표로 보수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또한 한 왕조의 신하로 왕을 보필하는 모습 보다는 항상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싸우는 모습을 보여준다.이는 예송논쟁이나 여러 일화등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나 사회경제사상에서는 송시열은 개혁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는 율곡 이이가 주장한 노비종모종량법을 법제화 시키고, 또한 효종에 의해 중용된 우암은 대내적으로는 예치를 강조하여 무너진 사회질서를 회복하고 사회정의를 구현하려 하였다. 그는 민생안정과 국력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였다. 송시열의 사회경제사상이 부각되지는 못하였지만, 그는 율곡이 제시했던 조선성리학에 입각한 이상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현실적으로 역할을 달리하는데서 나오는 차별을 인정하면서도 본질적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한 것을 추구하는 사회경제정책을 주장하고 추진해 갔던 것이다.
이와 같이 볼 때 우암 송시열은 정치적인 측면에는 보수성을 사회 경제 적인 부분에서는 개혁성을 띈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적 모습 속에서도 정치적 보수성이 숨어 있다.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러한 사회경제 정책을 시도한 흔적이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송시열의 평가가 후대까지도 엇갈리게 하는 원인이 된다.
<시대배경>
송시열이 살았던 시대는 조선 역사를 돌이켜 볼 때 가장 변화의 바람이 거셌던 시기이다. 정치적으로 보면, 폭군이라 불려 졌던 광해군을 몰아내고 인조반정으로 인해 새로운 왕이 탄생했던 시기이다. 또한 이에 따라 당쟁의 출발이 되었던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이앙법이 실시되어, 부유한 농민층이 생겨나고, 농민계층의 분화가 활발해졌던 시기이다. 대외적으로도 그간 형제의 나라로 여겼던 명이 멸망하고, 오랑캐로 여겼던 여진족의 청나라가 건설된 시기이기도 하다. 이처럼 여러 방면에서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인 만큼 새로운 학문, 새로운 정치제도, 새로운 대외의식이 필요한 시기였다고 본다.
참고 자료
◆ 우암 송시열의 생애와 사상 - 지두환(국민대 교수)
◆ 위인실기 - 송시열전(상, 하) - 우현민(대한 지방행정공제회)
◆ ‘예’로서 나라를 일으키려 했던 대로(大老) 우암 송시열 - 이준(한국 조세 연구원)
◆ 송시열과 그늘의 나라 - 이덕일 - 김영사
◆ 한국 인물 탐사기4 - 강민길외 - 오늘
◆ 조선 유학의 학파들 - 한국사상사 연구회 - 예문서원
◆ 조선 명인전 - 문일평외 - 조선일보사 출판국
◆ 우암 송시열 - 이종호 - 일지사
◆ http://www.gahoon.com
◆ 네이버 백과사전(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