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비판] 포이에르바하,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드의 종교적 비판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04.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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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적 비판] 포이에르바하,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드의 종교적 비판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포이에르바하
1. 종교발생기원에 대한 비판적 설명
2. 원의(Wunsch)의 투사와 모상으로서의 신
3. 인간소외와 무신론
마르크스의 실천적 무신론
1. 종교비판
2. 종교적 소외와 극복
3. 인간해방과 종교
니체의 '허무주의적' 윤리학
1. 허무주의(Nihilismus)
2. 종교와 신의 부정
3. 삶의 긍정, 힘에의 의지. 초인
무신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프로이드의 종교 이해와 그 한계
1. 프로이드 무신론의 기원
2. 종교에 대한 프로이드의 이해
3. 종교 이해에 있어서 프로이드의 한계
4. 결론
본문내용
포이에르바하는 근세 무신론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상은 마르크스와 니체의 그것처럼 철저한 `세계성'(Weltlichkeit)의 정신을 구현한다. 그에게는 저승보다는 이승의 삶이 중요하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모든 종교와 독일관념론에 대한 비판을 예시하는 것이었다. 특히 그는 헤겔의 관념론에 비판을 가한다. 널리 알려져 있듯이 당시 헤겔학파는 헤겔 사상의 해석을 둘러싸고 견해차이로 인하여 우파진영과 좌파진영으로 갈라져 있었다. 우파(예컨대, Rosenkranz, Haym, Erdmann, Fischer등)는 현실적인 것(das Wirkliche)만이 이성적인 것(das Vern nftige)이라고 주장했고, 좌파(Feuerbach, Ruge, Bauer, Stirner, Marx, Kierkegaard)는 이성적인 것이 현실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헤겔의 관념론적인 철학을 전복시키려는 포이에르바하의 시도는 그의 물질주의적인 인식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 그의 유물론적인 인식론은 일종의 유물론적 세계관, 즉 자연을 포함하여 인간을 대상으로 삼는 인간학적인 뮤룰론(Materialismus)에 의거한다. 그는 이와 같이 인간학적 유물론의 입장에서 관념론 일반과 종교에 대한 비판을 가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포이에르바하는 신학에 반대한다. 그는 신학을 철학에서 해소시키려 한다. 결과적으로 사상가로서 포이에르바하는 신학에서 시작하여 사변적인 관념론을 거쳐 감각주의적, 자연주의적인 인간학으로 귀착한 셈이다. 이러한 인간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구절에서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