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
- 최초 등록일
- 2005.04.20
- 최종 저작일
- 2004.06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 포스트 모더니즘
. 포스트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인물
Ⅱ.본론<포스트 모더니즘이 끼친 영향>
. 문학
. 연극
. 미술
. 비디오 아트
. 퍼포먼스 아트
Ⅲ.결론
. 국내에 미친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
본문내용
Ⅲ. 결론
• 국내에 미친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
한국에서의 포스트모던 현상은 1980년대 초에 대두가 되었다.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유학을 떠났던 작가들이 대거 돌아오면서 1980년대 중반기에 들어서면서 각 부분에 새 얼굴들이 등장을 하게 되었다. 미술분야에서는 젊은 작가들이 대거 참여한 ‘난지도’, ’메타복스’와 같은 전시가 기획되어 민중 미술권 외에 제 3의 경향을 부각시켰다. 이 작품들은 민중미술이 대응전략의 대상으로 삼았던 모더니즘을 1960년대, 1970년대 미술의 흐름과 성격을 대표하는 미학이라고 정의하고 그의 집단화를 통한 화단의 경색화, 획일화를 비판하는 데서 처음으로 ‘탈 모던’ 즉,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말을 사용하였다. 이 당시의 경향은 초점을 화단 및 예술계의 획일화에서 빚어진 답보상태와 무사안일한 형식주의에 대한 비판에 두었다. 또한 그 대안으로 미술과 인간, 미술과 사회, 미술과 리얼리티의 역학관계를 부활시키기 위해 새로운 형상성과 내용을 가진 표현을 증강한 탈 모던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후 포스트 모더니즘은 빠른 속도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 화단에 파급되었고, 기존에 고수해오던 모더니즘이 분명한 좌표와 방향을 상실한 채 획일화 된데 대한 반성으로 모더니즘의 기성 세대들도 표면적이나마 포스트 모던을 지지하는 입장에 서게 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국내유입과 별반 다를것없이 극성스러울 만큼 여과나 관망을 배제한 채 무질서하게 유입되었고 일각에서는 이전의 모더니즘의 실수를 번복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자아내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