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과 이동통신 단말기 광고
- 최초 등록일
- 2005.04.20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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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행동을 공부하시는 분들 좋은 참고자료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Anycall
1) 지각
2) 기억
3) 태도/태도변화
4) 관여도
5) 학습
2. LG CYON
1) 지각
2) 기억
3) 태도/태도변화
4) 관여도
5) 학습
6) 사이코 그래픽스
3. SKY
1) 지각
2) 기억
3) 태도/태도변화
4) 관여도
5) 문화,사회계층,가족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펴고 있는 이동통신 단말기 업체는 Anycall, CYON, SKY, CURITEL, Motorola, Can you, KTF EVER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각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각자의 위치에 맞는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다들 독특한 표현방식과 뛰어난 크리에이티브의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광고는 휴대폰이라는 공통의 카테고리에 속해서 인지는 모르겠으나 비슷한 점 역시 많이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소비자 행동의 측면에서 이동통신 단말기의 광고 –그 중 1,2위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제품의 광고와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으나 독특한 표현의 광고를- 를 분석해 보았다.
Ⅰ. Anycall
애니콜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이동통신단말기 전물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진 명품브랜드로 국내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세계 CDMA 시장의 절대강자로 한국의 CDMA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ISO 14001인증 획득, 무선통신분야 올림픽 공식 후원사 선정 등 그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공인 받고 있으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차세대 휴대폰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향후 전개될 차세대 휴대폰 시장선점으로 21세기 무선단말기업계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쟁사와의 제품 차별화, 사용자의 제품 개선의지 반영, 첨단기술 도입 등의 노력은 애니콜을 브랜드 자산가치 5,244억에 달하는 국내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게 만들었고, 이를 통해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애니콜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애니콜이 최근 액정이 가로로 넘어가는 새로운 기술의 휴대폰을 선보이며 “가로본능”이라는 광고를 집행하였는데 이 광고를 소비자 행동과 연관시켜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