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국가관
- 최초 등록일
- 2005.04.18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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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의 국가관 (법철학강요를 바탕으로 구성)
목차
1. 국가의 이념과 그 전개
1) 시민사회에서 국가로의 이행
2)루소 및 할러의 국가론 비판
3) 국가의 이념과 그 전개
2. 국가의 제권력
1) 세 가지 권력
2) 군주권과 입헌군주제
3) 통치권
4) 입법권 : 국회와 여론
3. 대외주권
4. 국제법
5. 국가와 세계사
본문내용
1) 시민사회에서 국가로의 이행
인륜의 세 가지 존재양식 중 마지막이 국가이다. 헤겔은 앞서 살펴본 대로 보편성과 개별성이 직접적이고 자연적인 통일을 이루던 단계를 가족으로, 그리고 이 통일이 부정된 양극분열을 통해 성립하는 특수성의 단계를 시민사회로 규정한다. 끝으로 이것이 거듭 부정된 특수성과 보편성의 즉자적 통일(가족)과 대자적 통일(시민사회)을 거친 참된 통일, 곧 즉자ㆍ대자적인 통일이 실현되기에 이르는데, 이것이 헤겔이 말하는바 "인륜적 이념의 현실태"(257절)로서의 국가이다.
즉자ㆍ대자적인 국가는 인륜적 전체이며 자유의 실현으로서 이렇듯 자유가 현실화된다는 것은 곧 이성의 절대적 목적이기도 하다.(258절 보)
국가는 구체적인 자유의 현실태이다. 그러나 이 구체적 자유란 인격적 개별성이나 그 특수적 이익이 완전히 발양, 전개되고 그 권리가 전체로서(가족과 시민사회의 체계 내에서)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또한 이 모든 것이 한편으로는 자기자신을 통하여 보편자의 이익에로 이행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지와 의지에 힘입어서 바로 그 보편자의 이익을 더욱이 이들 자신의 실체적 정신으로 인정함으로써 그 궁극목적으로서의 보편자의 이익을 위하여 작용하는 데 있다.(260절)
헤겔 『법철학』의 핵심은 이 책의 제3부인 「인륜」 편에 있고, 이 「인륜」 편의 핵심이 제3장인 '국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257절에서 마지막 절인 360절에 이르는 '국가'는 『법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