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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공자와 묵자 사상의 비교

*지*
최초 등록일
2005.04.13
최종 저작일
2004.10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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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본 론
1. 공자의 인(仁) 사상
1.1 인(仁)의 개념
1.2 인(仁)의 형식과 실현방법
1.3 정명론(正名論)과 정치관

2. 묵자의 겸애(兼愛) 사상
2.1 겸애(兼愛)의 개념
2.2 의(義)와 리(利)

3. 공자와 묵자의 사상적 차이점
3.1 별애(別愛)
3.2 현능(賢能)한 자(者)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철학은 대부분 인간을 중심테마로 다루고 있는 만큼, 인간의 본성 및 인간간의 상호관계는 매우 중요한 논제라 할 수 있다. 더욱이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이러한 경향성은 더욱 짙다고 하겠다. 같은 시기의 서양철학이 자연이나 신을 주요대상으로 삼았던 것에 비하여, 중국철학에서 ‘근원’의 문제를 탐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해답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였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공자와 묵자는 모두 ‘인간에 대한 사랑 혹은 애정’ 이라는 명제로 압축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공자의 중심사상은 인(仁)으로 요약될 수 있고, 묵자의 중심사상은 겸애(兼愛)로 대표해 볼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공자와 묵자가 이 ‘사랑’이라는 개념을 각각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라는 점이다. 이에 대한 학자들의 시각차이는 공자와 묵자의 전반적인 윤리의식이 근본적으로 다르거나 혹은 결국은 다르지 않다는 상이한 결론으로 제기되기도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공자와 묵자의 사상에 대하여 각각 ‘인(仁)’과 ‘겸애(兼愛)’라는 중심주제를 중심으로 고찰한 후, 그 차이점을 살펴보고 두 사상에 대하여 나름의 시각으로 결론 내리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충열, 김충열 교수의 중국철학사, 예문서원
이영재, 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 홍익CNC (2003)
미야자키 이치사다 해석, 박영철역, 논어,이산 (2001)
중국철학회, 역사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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