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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철학] 노자 도덕경의 신퇴의 사상을 통한 도가와 유가의 비교 연구

*현*
최초 등록일
2005.04.13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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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0받은 레포트입니다. 순수하게 제가 책만 참고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아무 하자 없을 겁니다.

목차

1. 序論
2. 老子의 身退 思想
3. 儒家의 進退觀
4. 조선조 대 유학자 退溪 李滉을 통해 본 도가적 신퇴
5. 結論

본문내용

1. 序論

중국 역사나 사상사를 보면 ‘은사(隱士)’나 ‘은둔(隱遁)’ 같은 용어를 통하여 현실과 일정 거리를 두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주로 노장(老莊)의 모습으로 때로는 유자(儒者)의 모습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여기서 특히 노장의 모습으로 이해되는 삶에 대해 유가(儒家)에서는 ‘독선기신(獨善其身)’ - 홀로 그 몸을 좋게 한다 - 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비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나는 먼저 노자의 신퇴(身退)와 관련된 진퇴관을 왕필본(王弼本) 노자 텍스트를 기본으로 하여 알아보고, 이 같은 이해와 함께 유가의 ‘입세(入世)’에 기반한 진퇴관에서의 ‘은(隱)’의 사상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조선 시대의 대표적 유학자인 퇴계 이황의 도가적 신퇴의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비록 유가와 도가는 진퇴관에 있어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신퇴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하다 보면 그 깊은 세계에서는 둘 사이의 거리가 그리 멀지 않음을 밝혀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용옥, “老子와 21세기”上, 下, 통나무, 1999
최진석,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홍익출판사, 2002
김홍경,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노자”, 들녘, 2003
금장태, “退溪의 삶과 哲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조민환, “노장 철학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읽는다”, 한길사, 2002
諸橋轍次, “孔子, 老子, 釋迦”, 동아시아, 2001
이동일, ‘노자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이성과 진리에 관하여’, [동양사회사상] 1집, 1998
이영철,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의 신화적 시간과 노장(老莊)사상의 무위자연적 시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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