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론] 뒤르켐과 피아제
- 최초 등록일
- 2005.04.11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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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시간에 피아제와 뒤르켐의 의견차이에 대해서 10분 정도로 발표수업했던 자료입니다. 각 인물에 대한 자료를 여러 책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각 인물에 대한 짧지만 중요한 내용들을 필요로 하시는 분이나 두 인물간의 의견차이, 비판점 등이 필요하신 분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뒤르켐의 도덕 사회화 이론
(1) 도덕 사회화 이론의 특징
(2) 도덕 교육의 목표
(3) 도덕성의 구성 요소
(4) 도덕 교육의 방법
(5) 교사의 역할
(6) 사회화 접근의 효과
(7) 발달론자에 의한 비판
2. 피아제의 도덕 교육론
(1) 개요
(2) 피아제의 도덕 발달 단계
(3) 도덕교육의 방법
(4) 도덕 교육의 목적
(5) 교사의 역할
(6) 도덕 교육의 효과면
(7) 비판
본문내용
1. 뒤르켐의 도덕 사회화 이론
(1) 도덕 사회화 이론의 특징
학생들에게 전통적 가치를 직접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도덕 교육의 내용은 한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왔던 도덕 가치들이 되어야 한다.
도덕적 판단이나 과정보다 도덕 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둔다. (도덕적 습관과 행동)
교사의 역할은 한 사회의 가치를 대변하는 것이며, 가치의 전수 과정에서 교화는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도덕성은 사회적 규칙과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적 사실이며, 사회에 의해 창조되고 사회를 목표로 한다.
도덕 교육은 특정한 사회 규범에 일치하도록 하고, 그 사회의 전체 이익을 위해 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사회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한다.
(2) 도덕 교육의 목표
개인들을 주어진 사회규범이나 이상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위 하도록 사회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도덕적 인격의 함양)
(3) 도덕성의 구성 요소
뒤르켐에게 있어 도덕이란, 도덕 규칙을 지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여 사회집단의 이익을 위해 일관성 있게 도덕 규칙을 준수하는 행위이다. 또한 이 세 가지 기본 능력을 지닌 사람이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이다.
규율정신 : 행위의 규칙성에 대한 선호와 권위에 대한 존중
집단애착 :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집단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
자율성 : 도덕적 규율에 대한 합리적 이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