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임진록에 나타난 지배층의 이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4.08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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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진록을 보통 민중문학으로 보는데, 여기에서는 다른 시각으로 임진록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임진록에 반영된 지배층의 이념을 분석하였습니다. 토론거리로 좋을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천명론
3. 중화주의: 영웅화된 명장 이여송
4. 문치중심주의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3. 중화주의: 영웅화된 명장 이여송
임진록에 나타난 이여송상은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데, 중국에 대한 모든 이미지가 이여송이라는 인물로 대변되고 있기 때문이다. 임진록에 나타난 이여송 관련기사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는데, 이여송의 뛰어난 능력, 조선인에게 난제를 제시하는 이여송. 이여송의 후퇴와 화친제의 등이다.
(1) 이여송의 뛰어난 능력
이여송은 명황제가 꿈에 관운장의 계시를 받고 조선에 파병한 장수이기 때문에 명나라 최고의 장수라는 점과 조선에서의 승리가 암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신이한 능력으로 미래의 승리를 예견하고, 전장에서의 뛰어난 능력과 전략, 전술로 승리를 거둘 뿐만 아니라, 조선의 국왕 및 대신, 그리고 기민들을 보살피며 군량미를 마련케 하는가 하면, 수고한 조선 대신과 장수들을 위로하는 등 다방면에서 완벽한 활동으로 승리를 거두고 귀국하는 것으로 서술되어 있다.
(2) 난제를 제시하는 이여송
이여송이 조선인에게 여라 차례에 걸쳐 난제를 제시하여 난처하게 하지만 대신들은 이에 지혜롭게 대처한다. 이것은 정치적인 의도에서 만들어진 이야기로 판단된다. 평양전투만을 승리로 이끌었을 뿐 벽제 전투에서 패배한 후 곧 귀국해버린 이여송을 명장의 상징으로 일단 부각시키고, 그의 트집으로 인해 왜군을 빨리 밀어내지 못했지만, 조정 대신이 힘든 가운데 이여송의 트집에 잘 대처함으로써 드디어 왜군을 무사히 몰아낼 수 있었다고 하는 논조에서 이러한 이야기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1. 소재영, 장경남 역주, ‘한국고전문학전집4 임진록’, 고려민족문화연구소, 1993.
2. 최문정, ‘임진록연구’, 박이정. 2001.
3. 임철호, ‘임진록 이본 연구1’, 전주대학교출판부, 1996.
4. 김태준 외, ‘임진왜란과 한국문학’, 민음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