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향가 - 모죽지랑가
- 최초 등록일
- 2005.04.03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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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시대의 향가 <모죽지랑가>에 관한 완성된 발제문으로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습니다!!~
목차
1.죽지랑의 생애
2.죽지랑의 탄생설화 및 해설
3.<모죽지랑가>의 탄생설화 및 해설
4.<모죽지랑가>의 원문 및 해석 -양주동, 김완진 역
본문내용
삼국유사 권 2 효소왕대 죽지랑조에 의하면 죽지는 술종공의 아들이다. 술종공은 진덕왕 당시 육부 귀족회의의 구성원의 한 사람이었다. 죽지랑은 신라의 고귀한 진골 가문 출신으로서 신라의 지배계층의 지위를 누렸던 것이다.
술종공은 거사가 자기 집에 태어날 것이라 믿던 중 꿈꾼 날로 부터 태기가 있게 되어 아들을 낳으니 이가 바로 죽지랑이다. 그러므로 거사가 죽어 공의 아들로 탄생한 것이라 추측된다. 다시 말해 죽지랑은 거사 또는 미륵으로 관념화된 환생이었다고 할 수 있다.
신라인은 불교를 신봉하였으므로 죽지랑의 탄생도 윤회사상이 그 바탕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술종공은 거사의 무덤 앞에 돌미륵을 세워 놓았으니 거사는 바로 미륵불적 인물로 운명이 전개되고 처신하게 되리라 추측된다. 이는 거사의 생존시의 생활이 훌륭했으므로 죽지랑으로 환생하여 신라의 무장으로서 삼국통일에 혁혁한 공훈을 세웠던 것이다.
즉,이 거사는 재가승으로서 재가승은 “거가수행을 힘쓰는 한편 도로영선 등 사회봉사에도 종사하고 민중 속에 들어가 수류응동하여 각양으로 교화사업에 힘썼다.” 는 것으로 죽지령거사의 행적과 부합이 된다. 불교에서 이르는 환생은 이승에서 닦은 공덕으로 사후세계에 태어나게 되어 있으므로 죽지랑은 거사의 인품과 상응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는 비상한 출생과 아울러 삼국통일의 영웅이며, 4왕 치하의 재상으로 영광스러운 삶을 산 죽지랑의 일대사로 죽지랑의 존귀한 출신과 그에 상응한 비상한 능력을 암시 받은 것으로 해석 된다.
참고 자료
향가 여요의 현대성 연구 ,윤경수, 1993, 집문당
교양 한국문화사 -4 향가, 박노준, 1991, 열화당
신라 화랑도의 공간, 손인수, 1996, 문음사
국문학연구총서 향가 연구, 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8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일지사, 황패강,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