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기독교 수용과 정교문화
- 최초 등록일
- 2005.03.3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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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키예브 루시의 형성
1)키에프 루시의기원
2) 비잔틴과 키예프 루시와의 관계
2. 기독교의 수용과 비잔틴문화의 유입
1)기독교의 수용과정
2)기독교의 수용이유
3)비잔틴 문화의 유입
3. 비잔틴 문화와 그리스 정교
1)비잔틴 문화
2)비잔틴 동방정교
3)이콘논쟁
4. 이중신앙
1)돌의 문화와 나무의 문화
2)성스러운 루시
3)이중신앙의 수용과정
4)이중신앙 체계의 특징
5)정교의 토착화(세시풍속와 정교 축일)
5. 기독교의 수용과 정교문화의 정리(느낀점)
본문내용
키예프 루시의 기원을 키예프의 수도사 네스또르가 집필한 「원초 연대기」의 내용을 받아들여, 그것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노르만 학설’이라고 부르며, 이 네스또르 연대기의 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그 신빙성을 문제 삼아 키예프 루시 공국의 형성을 비잔틴, 불가리아적 토대에서 바라보는 러시아 민족주의 사관을 ‘슬라브 학설’이라고 말한다. 「원초 연대기」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는 ‘노르만 학설’에 따르면, 스칸디나비아의 바이킹족의 한 부족으로 추정되는 바다 건너 바랴그족을 슬라브인들이 초빙하여 자신의 영토를 다스려 달라고 부탁했으며. 이로 인해 키예프 루시가 형성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슬라브인들은 자신들이 공물로 바치던 바랴그 족들을 자신의 영토 밖으로 몰아냈지만, 자치를 하게 되자 오히려 불화와 반목이 깊어져 자신들을 다스려 줄 수 있는 공후를 모시기 위해 루시인으로 불리던 바랴그 족을 초빙한다. 그에 따라 루시인인 류릭은 자신의 동생들과 함께 이주하여, 노브고도르에 정착하게 된다. 노브고도르에서 시작된 루시인들의 총치는 올레그공의 시대에 이르러 키예프로 확장되고, 노브고도르와 키예프는 ‘키예프 루시’신화의 중요한 거점도시가 된다.
2)비잔틴과 키예프 루시와의 관계
키예프 루시가 형성되는 8~9세기를 전후하여 비잔틴 제국의 문화는 흑해 북부와 남슬라브 지역, 그리고 발칸 반도의 슬라브 세계의 문화뿐만 아니라 키예프를 중심으로 하는 루시 공국의 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로마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비잔틴의 제국주의 정치 체계와 더불어 비잔틴의 정교문화는 키예프 공국의 지배계층에게 하나의 통치 모델이자 국가 이데올로기 형성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역사속의 러시아 문화’ - 1998, 박태성,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 ‘천년의 울림’- 2001, 이덕형,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3. ‘다쥐보그의 손자들’ -2002, 이덕형, 성균과대학교 출판부
4. ‘러시아 문화의 이해’ - 1998, 김수희, 신아사
5. ‘러시아리포트’ - 1992, 서정식, 청한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