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 최초 등록일
- 2005.03.25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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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자백가
1. 유가
2. 묵가
3. 도가
4. 법가
Ⅱ. 제국의 논리와 사상
1. 경학
2. 위진현학
Ⅲ. 송대이후의 사상
1. 남송성리학
2. 양명학
3. 고증학
본문내용
Ⅰ. 제자백가
1. 유가
1) 유가 사상의 시대적 의미
유가의 창시자로 불리는 공자는 자기가 살았던 춘추 시대를 ‘천하에 도가 사라진 상황’혹은 ‘예가 누너지고 악이 붕괴된 상황’으로 보았다. 원래 공자 이전의 서주 시기에 ‘예’는 광범윟나 의미를 지닌 사회규범으로서, 각종 예절과 의식의 규정일 뿐만 아니라 나라와 사회의 근본 질서를 유지하는 정치 제도와 통치 질서까지도 의미했다. 주의 건국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무임금은 은을 정복한 후 모두 71개의 제후국을 이 중 55개국에 자신의 형제와 동성 씨족을 제후로 봉하여, ‘혈연적 유대’를 지키게 하고 ‘예’를 준수하게 함으로써 통치 질서를 굳건히 하였다. 그러나 춘추 시대에 들어와 주왕을 정점으로 하는 서주의 봉건 질서가 붕괴하게 됨녀서, 왕권의 약화와 제후 간 혈연적 연대의 쇠퇴 그리고 사회 경제적 기초의 변화에 따른 제후국 간의 관계 변환는 그대로 국내의 정치 구조에도 반영되어, 공실은 쇠퇴하고 사가가 대두하였으며, 신하가 군주를 시해하고 세자가 권력을 찬찰하는 무도한 행위가 빈번히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공자는 춘추 말기의 혼란 상태를 종식시키기 위하여 먼저 당시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파악한다.
첫째는 주 왕실과 제후간의 관계에서 볼 때 당사의 제후들이 주왕의 권한을 무시한 채 각자의 직분을 뛰어넘는 월권 행위를 하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제후와 제후간의 관계에서 볼 때 강대국의 제후이 약육강식의 쟁탈전을 통해 약소국의 주권을 유린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일국 내에서 군주와 기층민과의 관계에서 볼때 군주들이 전쟁 물자 조달과 사사로운 부귀를 목적으로 징병, 부역, 공납을 통하여 참혹할 정도의 착취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모순 상황에 대하여 공자가 제시하는 해결 방안은 세 가지로 정리 될 수 있다.
첫째, 공자는 주 와실과 제후간의 관계 재정립을 위하여 ‘정명’과 ‘극기복례’를 내세운다. 공자는 서주 시대에 달성된 문화적 번영과 사회적 안녕이 ‘예’의 준수와 제후간의 ‘혈연적 유대’ 덕분에 이루어진 것이며, ‘예’의 회복이야말로 춘추 시대의 사회적 혼란을 종식시키고 평화를 이룰 수 있는 해결책이라고 본 것이다. ‘예’는 사회 각 계층에 속한 사람ㄷ르이 지켜야 하는 행위 원칙과 윤리 규범을 의미한다. 따라서 ‘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회 각 계층의 사람들이 각자의 직책과 명분에 걸맞은 행동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와 관련해서 자연스럽게 요구되는 사항이 바로 ‘정명’이다. 공자는“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며, 아버지는 아버지다워야 하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고 역설한다. 사회 각 계층의 역할들이이기심을 극복하고 예를 회복하여 각자의 신분과 직책에 맞게 권한을 행사하고 의무를 수행할 때, 사회적 혼란이 사라지고 안정이 이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