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전통종교] 기독교와 전통종교-전통종교 연구와 문화구조적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3.24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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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기독교와 전통종교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이단이란 무엇인가
Ⅱ. 한국의 이단 발생의 배경
A. 한국이단의 발생배경
Ⅲ. 통 일 교
A . 기원
B. 통일교의 종말론
C. 통일교 종말론 비판
Ⅳ. 다미 선교회
A . 기원
B . 다미선교회의 종말론
C . 다미선교회 종말론 비판
요약과 비평
본문내용
C. 신학적 개념
이단의 신학적 개념은 그것들을 심도있게 연구하는 신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학설들로 나타나는데 정리해 보면, 교부시대에는 사도들과 속사도들이 퇴장한 2세기 초반에서부터 기독교가 로마의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황제로부터 공인을 받은 4세기 초반까지 100여 년간 교부들이 기독교를 지도했던 시대이다. 이 시대에는 로마의 권위주의, 헬라의 사변주의, 히브리의 율법주의, 동방의 신비주의, 중동의 기복주의 등 잡다한 이단적 요소가 기독교로 몰려 들어 왔던 시대였다. 교부들은 이들이 언급하는 근원들을 많이 남겼다.
익나티우스(Ignatius)는 이단(Hairesis)이란 말을 최초로 사용한 교부급 신학자였다. 그는 자신의 저서를 통하여 이단은 "교회의 단일성을 파괴함으로 기독교와 거리가 멀다고 하였고, 유스티아누스(Justianus)는 이단 편에 선 사람들을 가리켜 “신의 존재를 부인하는 자", "신앙심을 벗어난 자", "불경스러운 신성 모독 자"라고 말하였다. 오리게네스(Oligenes), 이레나이누스(Irenainus), 터틀리아누스(Tertrianus)등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그릇되게 부르고 전통적인 성경의 올바른 가르침을 그르치는 교리"를 이단이라고 인식하였다. 이처럼 초기 교부들은 외부에 나타난 상황을 보고 이단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후기 교부들은 보다 더 진지하게 내면적인 것을 보고 이단을 언급하고 있다.
히포리투스(Hipolitus)는 "신앙에 어긋난 것"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기독교 이전의 교의까지도 이단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아다나시우스(Athanasius)와 아리우스의 논쟁 때 와서는 "기독교의 근본적인 교리에 어긋나는 악마적인 이론"을 이단이라 인식하고 피나는 논제를 전개하였다. 곧 후기 교부들은 사단의 사주를 받은 인간의 의지로 지어 낸 신학적 이론을 이단이라고 하였다.
가톨릭 교회(Rome Catholic Church)의 이단관은 로마 가톨릭에서는 "교회 내에 있으며 교회의 단일성을 파괴하려는 교의"를 이단이라고 간주한다. 가톨릭에서는 "교회는 하나님의 거룩한 구원의 기관이며 진리의 보고"라는 교회관이 일찍부터 정립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모든 교회의 결정에 의하여 그 진리성의 진위를 판별받게 되어 있다.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황제가 교회에 그런 권한을 전폭적으로 부여한 것이다. 그래서 교회의 재판에 의해서 이단과 정통이 판별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데오도시우스(Theodosius) 2세 시대에 이르러서 이단은 중대한 범죄로 정죄 받기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가톨릭에 있어서 이단은 교회에서 정죄를 받은 교설과 그 집단을 일컫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