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예술계] 기독교예배문화 상황화를 위한 리서치

*해*
최초 등록일
2005.03.24
최종 저작일
2002.02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기독교 예배음악,경배와 찬양은 너무나 서구화되어있다. 특히 매너리즘에 빠져가는 경배와 찬양의 원인에 대한 대안예배문화로서 21세기 아시아 민족이 그들의 문화로 효과적인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체계적이고 쉽게 조사할 수 있도록 만든 항목들입니다. 독특하고 귀한 자료임을 확신하오니 21세기 한국민족과 아시안의 뉴패러다임 예배연구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색인표
제1부. 예배의 주재료가 될 민족 특유의 표현(Ethnic expression)
제1장. 민족음악( Ethnic Music)
가. 전래 음악(Traditional Song)
나. 민속악기
다. 음악형식
라. 음악의 주요요소
1.음악의 3요소(리듬,선율,화음)
?.리듬(Rhythm) ?.선율(Melody) ?.화음(Harmony)
마. 기타 음악적 특성과 민족의 세계관
제2장. 민족특유의 춤 (Ethnic Dancing)
제3장. 민족특유의 의상(Ethnic Dress)

제2부. 예배 환경조성을 위한 예술적 표현기법
제1장. 예술적 표현정신
제2장. Performing-Arts; 공연예술, 무대예술(연극,음악,무용등)
가. 무용(현재 유행되는 것을 기준으로)
나. 연극
다. 마임;
라. 무대음악(Performance Music);
마. 무대화장;
바. 기타;
제3장. Fine arts; 미술(회화,조각,공예.건축등)
가. 회화
나. 조형미술;
다. 기타;
제4장. 공예(Crafts)
제5장. 전통무늬
제6장. 건축양식
제7장. 만화
가.Animation
제8장. 실용음악(Practical Musics)
제9장. 시각( Visual)예술; 사진,영화,비디오등
제10장. 대중매체(Mass-comunication)
가.방송 나.언론 다.출판
제11장. Copywriting
가.광고 나.CM송
제12장. 스포츠
제13장. 기타 터부시 여기는 것이 있다면

제3부. 효과적인 코이노니아를 위한 재료
제1장. 전통놀이
제2장. 음식
제3장. 예절법

본문내용

머 리 말
본 리스트를 작성하게 된 동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민족들이 예배를 드릴 때 그들 민족의 정서에 부합되는 노래와 춤, 각종 연기( w�Performance)를 적용하는 것은 지극히 성경적이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예배에 적용할 수 있는 재료들을 창작하기 위해 그 민족에 대한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했으나 만족할 만한 자료가 없었습니다. 기존의 종족프로파일에는 이러한 부분은 거의 다뤄져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어떠한 선교 전략 안에도 문화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항목은 있으나 그 민족의 정서에 부합되는 예배의 내용으로 상황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들은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계7:9의 말씀대로 마지막 때 하나님께 나아가는 모든 족속들이 그들 민족에게 주신 아름다운 문화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느 특정민족의 획일화된 예배의 형태로만 나아가게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본 리스트를 만들게 된 동기입니다.
본 리스트의 목적(Purpose)은 21세기 문화회복(Redeeming Culture)을 위한 효과적인 복음전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며, 목표(Goal)는 참된 예배자(요4:23-24.롬12:1)가 되게 하는것으로 타켓 2020 선교전략 안에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보조자료로 사용되어질 것을 기대합니다. 이에 선교사들의 훈련과정(예;MP나 SOFM)에 필수과목으로 다루어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본 리스트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합니다.
첫째, 각 민족의 예배 상황화를 위한 재료를 창작하기 위한 참고자료.
7MM(7Mind Molders; 문화가 형성되는 7가지 영역에 종사하는 자)의 어떤 분야에 속한 자이든지 필연적으로 드려져야 할 예배를 보다 효과적으로 드릴 수 있도록 예배프로그램 제작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 리스트는 하나님이 원래 주신 그 민족의 정서로 예배드리기 위한 재료를 창작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둘째, 선교전략(4단계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초자료.
선교지의 예배프로그램에 대한 사각지대를 다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타겟2020의 전략수립에 있어서 1단계인“목표설정"(Targeting)부터 이 개념을 포함해야하며, 2단계인 “선교착수”(Engaging)에 도입하고, 3단계인 “교회개척"(Church Planting)에서 재창조가 이뤄지기 위해 꼭 필요한 개념으로, 4단계 “선교배가"(Multiply)에 가서는 그 열매가 나타날 것입니다.
셋째, 무엇보다도 이 ”예배 상황화 전략“의 가장 큰 성과는 통일을 대비한 예배프로그램의 제작을 위해 이 프로파일이 유용하게 쓰임 받는 것입니다. 북한을 위해 국내ㆍ외 수많은 단체들이 돕기 위한 계획(Project)들을 세워놓았지만 정작 그들과 함께 드려야할 예배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뼈아픈 고민을 하며 대비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우리의 동포가 수 십년 격리되어온 문화적인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
*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예술계] 기독교예배문화 상황화를 위한 리서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