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과 사회] 우리나라가 추구해야 할 기업관

*효*
최초 등록일
2005.03.24
최종 저작일
2004.11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기업과 사회 레포트 제출했던 것입니다.
정말 많은 참고 자료를 읽어보고 1달 동안 고민해서 쓴 순수 창작물입니다. 본문 내용 중 발췌된 부분은 모두 발췌했다고 명시 하였으며, 110점 만점에 108점을 레포트 점수로 받았으며 기업과 사회 점수는 A+을 받았습니다..^.^

목차

서 론
문제제기1. “은밀한 거래! 2003년 말에 시작된 SK의 불법정치 자금 파문, 그 뒤를 이은 LG, 삼성, 롯데 등 5대 기업의 불법 정치자금 제공”
문제제기2. “굴비상자에 굴비 대신 돈을 넣어서 안상수 인천시장에게 정치자금 제공”
문제제기3. “무조건 평등주의가 나라 망친다.”

본 론
본론1. 미국형 기업관
- Stockholder Theory (주주중심이론 : 사회적 책임 부정론)
본론2. 유럽형 기업관 분석
- Stakeholder Theory(이해관계자 중심이론 : 사회적 책임 긍정론)
본론3. 현재 한국 기업관의 현실
본론4. 우리나라가 추구해야 할 기업관
1) 기업의 노력
2) 국민의 노력(노동자이자 고객의 입장)
3) 정부의 노력

결 론
요약. 본 보고서 내용 요약 제시

본문내용

결 론

요약. 본 보고서 내용 요약 제시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반기업 정서는 심각하다. 이에 기업은 한국에서 기업을 못해 먹겠다면 강력한 불만을 토로한다. 이에 정부는 오락가락하며 선뜻 국민의 손도 기업의 손도 잡아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국가경쟁력은 흔들리고 있으며, 계속되는 불황을 어떻게 타계 해 나갈지 막막하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이에 나는 그 원인을 “기업이나 경제단체들은 이익극대화가 초점인 미국형에, 노동조합이나 일반인들은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유럽형에 가까운(6p 참고)” 경제주체들 간의 상이한 기업관 때문이라고 본 고에서 제시했다.
본 고는 이런 갈등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기 위해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기업관을 찾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에 나는 “미국형 기업관을 가진 기업은 유럽형 기업관을 이해, 수용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럽형 기업관을 추가하고, 유럽형 기업관을 가진 국민은 기업의 일차적 목적이 무엇인지 인정하고 기업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지 않고 현실적인 미국형 기업관을 추가시켜 두 주체의 기업관을 가운데로 수렴시켜 한국형 기업관을 정립해야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제안한 한국형 기업관이 정립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방안들을 기업, 국민, 정부로 나누어 자세히 제시했다.
결어.

참고 자료

*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2판.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 기업과 사회. 김영재 외3인. 삼영사. * 읿본의 기업과 사회. 이덕훈. 학문사.
* 거미시대에서 거미시대로의 혁명(어느 경영학자의 지식경영 이야기). 전영길. 청년정신.
* 경제진화와 한국기업의 선택. 이규억. 삼성경제연구소.
*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상민 최인철. 삼성경제연구소.
* 미국식 경영의 도입과 극복. 조영빈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인의 기업관, 이대로 좋은가?” 정갑영 연세대 교수의 PPT자료 참고.
* “우리나라 대학생의 기업관과 대햑교육의 문제점” 전영일 외2인 교수의 PPT 자료 참고.
* 노동개혁이후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최영기. 전문지식인회의.(2000.11.9)
* “反기업 정서를 해소 해야” 윤경호 매일경제신문 산업부 차장. KIST 논문.
* 동양(http://www.ty.co.kr)자료실.“기업의 도덕성을 바탕으로 투명한 이윤추구(권영설)”
* 현대, 기아 사이버 감사실. 윤리경영뉴스 참고.
- 전경련 “반기업정서 해소교육 강화해야”. 김병수 기자. (2004.6.22)
* 인터넷 참여연대(http://www.peoplepower21.org) 자료실 및 관련기사 참고.
* 기업사회공헌연구소(http://www.coph.co.kr) 자료실 레포트 및 칼럼 참고.
- 사회공헌 칼럼.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신조류(박종규)”
* 헤럴드경제 기획․특집. [I Love Companies]기사 참고
- “끝없는 혁신․성장…존경받는 기업의 열쇠” 이충의 기자.
- “언론․소설․드라마에 비친 기업” 우인호 기자.
- “기업, 스스로를 뒤돌아 보라.” 우인호 기자.
- “反기업정서 해소 나선다.” 이수곤․우인호 기자.
*“한나라당 이적의원 12명 2억씩 수수” 고웅석 기자. 연합뉴스.
*“굴비상자 2억 엄정 수사 촉구” 이준삼 기자. 연합뉴스.
*“무조건 평등주의가 나라 망친다” 주간조선 1818호.(2004. 8. 26)
* NAVER 지식iN 답변 내용 참고. * empas 지식나라 답변 내용 참고.
*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과 사회] 우리나라가 추구해야 할 기업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