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 방송편성 에세이
- 최초 등록일
- 2005.03.20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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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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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텔레비전은 인류의 역사상 최고의 발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현대인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 들어있다. 텔레비전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사람들은 TV라는 새로운 매체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그 동안 모든 정보 전달 수단 또는 문화 향유 수단이 문자로만 이루어졌던 데 반해, 텔레비전은 이제까지의 모든 구조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기 때문이다. 현대가정에서의 텔레비전은 단순한 시, 공간적 의미에서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받고 있다. 가족구성원들의 여가활동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것도 텔레비전 시청이며 1993년의 경우, 수면/가사를 제외하고 우리나라 국민이 여가활동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24.2%의 텔레비전 시청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한국의 사회지표, 1993)
, 가정내의 물리적인 공간에서도 텔레비전은 안방이나 거실 등 가정에 있어 핵심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또한 기능면에서도 텔레비전은 가족구성원을 한자리에 모이게 하는 매개체의 구실을 하며, 오락과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구성원간의 응지력을 강화하는 또 다른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가족이라는 소재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가장 주된 장르를 이루고 있다. 가히 텔레비전은 화면 안에서나 바깥 모두에서 현대의 가정생활과 밀접하게 얽혀, 또 다른 가정생활의 조성자로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1950년대 서독에서 시작된 TV프로그램은 곧바로 대중문화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그러나, TV가 근본적으로 오락성을 지향하는 매체라는 이유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금치 못했다. 더욱이 초창기 TV드라마는 거의 문학작품을 각색하여 만들어졌는데, 이에 대한 비판은 끊이지 않았다.
참고 자료
- 「방송 편성 개론 (이해와 활용)」. 2004. 정영모
- 「방송 21」(정기 간행물)
- 「방송 연구」 (논문집)
- 「방송 문화」(정기 간행물)
- 「신문과 방송」(정기 간행물)
- 그 외 다수의 잡지와 정기 간행물 및 논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