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할리우드의 상업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03.1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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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생산은 항상 다양한 기술과 관심, 참여 동기를 지닌 여러 사람들이 포함되는 상업적이고 협업적인 작업으로 할리우드의 상업주의에 대해서 정리하였음.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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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의 생산은 항상 다양한 기술과 관심, 참여 동기를 지닌 여러 사람들이 포함되는 상업적이고 협업적인 작업이다. 토마스 에디슨이 19세기 말 세계 최초로 영화를 만들 때 윌리엄 딕슨을 조수로 삼은 이래로 다양한 분업이 불가피 해졌다. 어떤 사람은 카메라를 작동시키고, 어떤 사람은 시나리오를 고안하며, 어떤 사람은 연기를 연출한다. 또한 어떤 사람은 필름을 제조하고, 현상하며 관객이 볼 수 있도록 준비한다.
흥행주와 극장주 , 어떤 사람은 투자가, 그리고 어떤 사람은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 나머지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을 지불하는 관객 등의 형태로 경제적 교환체계 속에서 다른 여러 사람들과 연결되었다. 투자가들이 영화를 과학적 호기심을 자아내거나 단순한 장난감으로 간주하던 매우 짧은 시기가 지나가자 영화는 생산과 배급과 상영을 용이하게 하고 조절하기 위해 조직화된 대량 오락산업의 생산물이 되었다. 그러나 에디슨 시대에 이루어졌던 산업적 실천과 오늘날 할리우드에서 이루어지는 산업적 실천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존재한다. 영화초창기인 1900년대에는 소규모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한 시장자본주의로부터 시작해서 1920년대에서 1960년대 사이에 거대한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한 독점자본주의로 변모했고 오늘날은 재정적으로는 집중되었지만 지리적으로는 분산된 다국적 자본주의 산업이 되었다.
지금까지 할리우드 영화 장르를, 미국 이데올로기를 재조정해 강화하는 형식의 전략으로 보고 논의를 진행했다. 광범한 대중 호소력과 배급망을 완비하고 있으며, 이상화된 문화적 자아상을 투사하기 위해 애쓸 뿐 아니라 대중적 이야기들을 놓고 끊임없이 재작업하는 할리우드의 ‘국민 영화’를 논할 때, 상업 영화 제작을 동시대의 신화만들기의 한 형식으로 진지하게 다룬다는 것은 타당할 뿐만 아니라 필수적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영화란 무엇인가/거름출판사/토마스소벅,비비안C.소벅 지음/주창규 외 옮김
세계영화의 기행1,2/거름출판사/조재흥,이남진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