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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타지문학]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통해 살펴본 탈환영문학의 특성

*승*
최초 등록일
2005.03.10
최종 저작일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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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환영문학에 관한 리포터입니다.

목차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통해 살펴본 탈환영문학의 특성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결 론

본문내용

리얼리티의 속성과 관련된 경우에, 문학은 리얼리티에 대한 네 가지 기본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데,
환영․성찰․교정․탈환영이 그것들이다.
환영문학을 읽는 독자는 짜증스런 의무가 일상적인 경험의 활력을 약화시킨다면, 우리는 환영을 받아들이고 일상의 리얼리티를 벗어나는 데에 동의한다. 허구의 세계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와는 분리할 수 없는 사소한 짜증스러움이 없다.
성찰문학은 리얼리티에 대한 새로운 느낌, 새로운 해석을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허구 세계와 실제 세계를 넘나들면서 ‘실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게 되고 우리의 경계심과 행복감은 그 때문에 증가한다.
교정문학은 우리가 인식한 리얼리티의 관계를 영원히 바꾸기를 확신한다. 계산된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하여 독자들을 의도한 방향으로 몰아가기를 희망한다.
탈환영문학은 다양한 유형으로 리얼리티에 대한 부정적인 방식을 취한다. 언어는 동어 반복적이며, 우리의 감각은 오류에 빠지기 쉽고, 정확한 의사 소통은 이루어질 수 없다.

아동문학과 관련된 환타지 문학은 대체로 환영문학의 범주에 속해있다.
환영문학은 일반적으로 도피 문학으로 알려져 있다. 자가는 독자가 음울하고 불쾌한 리얼리티로부터 벗어나서 환영들에 안기기를 권한다.
도피문학은 가시 없는 장미와 대가 없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반면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같은 탈환영 문학은 리얼리티를 알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불확실성의 즐거움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탈환영 문학은 우리가 만들어 내고 사용하는 해석들은 단지 개인적으로만 타당하며 지엽적이고 문화적으로만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현대 해석학적 회의론에는 두 유파가 있는데 심리학적 유파와 역사학적 유파가 그것이다.
심리학적으로는 우리가 각자 다른 주관적인 관점에서 텍스트를 바라보기 때문에 텍스트의 의미가 각자에게 동일할 수 없다고 설명한다. 역사학적으로는 해석자와 저자가 문화적 시공간 안에서 서로 다른 관점에 서 있으므로 텍스트의 의미가 동일할 수 없다는 견해를 더욱 확고하게 주장한다.」
이런 논지에서 탈환영 문학은 우리의 사고 방식과 가치관에 대해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하면서 동시에 자유를 부여한다.

참고 자료

없음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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