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 최초 등록일
- 2005.03.01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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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다다이즘의 배경
2.다다이즘의 정의
3.다다이즘의 전개
4.다다이즘의 작가들
ㄱ.마르셀 뒤샹 - 오브제
ㄴ.한스 아르프
ㄷ.프란시스 피카비아
ㄹ.만 레이
5.다다이즘이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다다이즘의 배경
1914년을 강타한 중대한 사건은 전쟁이었다. 사람들은 도처에서 자진해서 군대에 입대하였으며 부모나 부인들도 기꺼이 그들을 전쟁터로 보냈다. 전쟁이 고무적이며 확신에 찬 애국적 경험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그러나 그런 의심을 하는 사람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며, 수치스러운 살육의 시기가 날카롭게 비난받기 시작함에 따라 살인적인 전쟁을 자본주의 체제와 이에 근거한 정부 및 사회구조가 실패하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건으로 간주하는 사람들의 숫자도 늘어났다.
전쟁은 인간의 가치관을 크게 변화시켰다. 인류 문명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의 수레바퀴를 돌리며 더욱 편하고 아름답고 고귀한 위치로 전진 해왔지만 전쟁은 이 모든것을 외면하고 무시하고 파괴해 버렸다. 특히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 이후 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시달렸던 지구촌 곳곳의 예술세계는 그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아야만 했다.
다다는 당시 사회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여 온 유럽을 급속히 전염 시켰고 결국 현대미술에 흐름까지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인류 문명을 파괴하는 문화는 그것이 어떤 이유에서 시작 되었건 결국 전쟁을 야기하는 하나의 보조적 가치를 지녔음으로 아주 나쁜 문명이라고 주장 하였고 이는 당연히 거부되어야 한다는 명분을 갖도록 한것이다.
1914년에서 시작하여 1918년까지 계속되는 전쟁은 이를 지켜본 사람들에게 지적, 문화적, 사회적 체계를 붕괴시키는 충격을 안겨 주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 예경, p.136
피오나 브랜들리, 초현실주의, 열화당 p.12
한스 리히터, 다다 예술과 반예술, 미진신서
매슈 게일,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참고사이트
http://my.dreamwiz.com/k9204/dada.htm (story of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