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류 열풍
- 최초 등록일
- 2005.01.3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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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 열풍의 긍정적인 효과
2. 한류 열풍의 부정적인 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
중국, 베트남 등의 나라는 문화적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단순한 수출 시장으로 생각한다면 오히려 현지의 반감을 살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문화 컨텐츠를 공동 생산하는 발전적 분업 체제를 갖춰 서로 이익을 보는 윈․윈 전략을 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공동 이벤트 개최, 문화 컨텐츠 분야를 통해 장기적인 문화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사기꾼들의 단속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는 궁극적인 대책 마련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한류 열풍 중 김치는 유명하다. 하지만 일본에서 한국의 김치는 잘 팔리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일본인은 작은 포장을 좋아하지만 우리나라의 기업은 현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는지 일본인들의 판단으로 보기에 큰 포장들만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중문화산업의 성장은 철저한 상업주의와 자본주의 논리를 기초로 하는데 창의적 아이디어와 치밀한 시장분석 없이는 대중의 문화욕구에 부응할 수가 없음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문화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창의성을 길러내고 혁신을 촉진하는 사회적 시스템의 구축과 인력양성, 그리고 경쟁력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를 만들어내야 한다.
정부 당국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급격하게 불고 있는 이 한류는 별다른 재산이 없는 작은 우리나라에게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따라서 한류 열풍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획사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1. 최준식, 『대한민국을 팔아라』 시공사 (2002)
2. 김화섭, 『중국 진출, 무엇이 문제인가』, 산업개발원,1997
3. 최 봉, 『한국주력산업의 경쟁력 분석』,삼성경제연구소, 2000
4. http://www.hankooki.com
5. http://news.itimes.co.kr/Default.aspx?id=view&classCode=A15&seq=194009
6. 한겨레신문
7. VJ특공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