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 식민사관
- 최초 등록일
- 2005.01.1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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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Ⅱ 본 론
1. 식민주의사관의 성립과정
2. 식민주의사관의 논리
3. 식민주의사관의 영향
Ⅲ 결 론
1. 올바른 비판정신과 민족정체성 함양을 통한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본문내용
우리는 아직도 사대주의사관과 식민주의사관에 물들어 있다. 또한 그러한 묵은 찌꺼기들을 다 제거하지 못한 현실에 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하지만 우리가 민족사를 말한다고 해서 무조건 긍정적인 측면만을 제시할 수는 없다. 여기에는 올바른비판정신이 수반되어야 한다. 과거 우리의 모순에 찬 역사를 미화한다고 해서 민족적 긍지를 살리는 것도 아니며 해묵은 이념을 추구하고 합리화하는 것으로 우리 역사의 실상이 제대로 파악되는 것 또한 아니라 생각된다.봉건왕조에서 민족의 의지를 흐리게 한 통치이념에는 서슴지 않고 비판을 가해야 하는 것이며, 민족의 힘이 되어왔던 민중의 정신과 그들의 활동상은 좀 더 올바른 기준에서 재조명하는 작업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지난날의 문화전통을 모두 계승해야 민족문화를 꽃피운다고 생각하는 고루한 옛 생각들도 구별하여 취사선택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민족의 분단의 현실 속에 살고 있으며 서구 중심의 문화에 지나치게 오염돼 있다. 이러한 때에 지난날 우리의 역사를 냉철히 비판하는 것은 바로 현재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되리라 생각된다.한편, 일제 사학자들의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은 한마디로 현실적인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객관적 진리를 압살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진리의 추구를 그 생명으로 삼는 학문이라고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 왜곡된 한국사관을 타파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한국사학이 올바로 발전할 수 없으리라는 것은 명백한 일이다.
참고 자료
1.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下, 1994, 창작과 비평사, 조동걸․한영우․박찬승
2. 왜곡과 진실의 역사, 1999, 동방미디어㈜, 김삼웅
3. 한국전통문화와 역사인식, 2001, 삼지원, 신형식
4. 한국사의 새로운 이해, 1997,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신형식․이배용
5. 이이화의 못다한 한국사 이야기, 2002, 도서출판 푸른역사, 이이화